세계 완성차 업계, 반도체 부족에 전기차 수요 못따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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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완성차 업계, 반도체 부족에 전기차 수요 못따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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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등의 부족으로 전기차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AP


미국 내 전기차 비중

2년새 3배로 급증 불구

공급부족에 주문 수개월 밀려


세계 전기차 수요가 코로나19 대확산을 거치면서 급증했지만 완성차 업체들이 반도체 부족 등의 문제로 제때 대처하지 못해 전기차 공급부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리서치업체 '모터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전기차는 미국 전체 자동차시장의 6%가량을 차지하지만 이 비중은 지난 2년 사이 3배로 증가했다.


7월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 6대 중 5대는 전기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이었다고 시장조사업체 에드먼즈는 전했다. 연방·주 정부 차원의 세제혜택이 이 같은 전기차 수요 증대에 도움이 됐다고 WSJ은 설명했다.


최근 제정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전기차에 대한 대당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2032년까지 연장했다. 여기에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로 픽업트럭, SUV, 오프로드 모델 등을 선보이며 구매자들에게 더 큰 반응을 얻고,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제고된 점도 일조했다.


완성차 업체 입장에선 전기차 시장을 조기에 확보하고 업계 선두주자인 테슬라와 격차를 좁혀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기도 하다. 이는 테슬라의 기업 평가가치(밸류에이션)가 최근 몇 년 사이 급증해 도요타, 폭스바겐(폴크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을 다 합친 것보다 2배 이상으로 커진 영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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