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건 이자율, 꼼꼼한 비교쇼핑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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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건 이자율, 꼼꼼한 비교쇼핑 필요"

웹마스터

홈바이어에게 집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모기지 융자'이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렌더 선택은 필수이다. /AP



모기지 렌더 찾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다양한 융자옵션 제공하고 사전승인 레터 빨리 해주는 업체 선택

필요하면 크레딧점수 높이는 방법 알려주는 회사가 좋은 렌더



드림홈 장만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집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모기지 융자’이다. 가장 좋은 딜을 제시하는 모기지 렌더를 찾으면 ‘큰 복’을 받는 것과 다름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 렌더에 대한 리서치 및 비교쇼핑을 해야 한다. 모기지는 짧게는 15년, 길게는 30년동안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최저 이자율 등 렌더로부터 좋은 조건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기지 렌더를 찾는 과정에서 바이어가 알아야 할 사항들을 짚어본다.


◇다양한 옵션 제공 여부

주택을 구입할 때 바이어의 과반수는 상환기간이 가장 긴 전통적인 30년 고정금리 모기지 상품을 선택한다. 하지만 상환기간이 절반에 불과한 15년 고정금리 모기지, 첫 몇년 간 페이먼트가 적은 변동금리 모기지, 스페셜 0% 다운페이먼트 융자 등 여러가지 옵션이 있다.


바이어가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융자상품을 제공하는 업체가 좋은 렌더이다.


◇특정지역에 대한 전문성 보유 여부

홈쇼핑을 하는 과정에서 부동산은 ‘로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모기지 렌더 역시 로케이션의 중요성을 간과해선 안된다. 경쟁력을 갖춘 렌더일수록 지역에 상관없이 바이어에게 좋은 조건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지만, 특정 도시 또는 동네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를 선택하면 더 좋은 조건으로 모기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최대한 빨리 크레딧 점수 올리는 방법 알려주기

경쟁력 있는 렌더는 바이어에게 가장 좋은 조건으로 융자를 해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신청자의 크레딧 점수가 높을수록 더 낮은 이자율을 적용받게 된다. 따라서 렌더는 필요하면 고객에게 최대한 빨리 크레딧 점수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바람직하다.


본인의 크레딧 점수가 최상급이 아니라면 크레딧 점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과 가장 낮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렌더를 찾도록 신경 쓴다.


◇적당한 금액의 모기지 제공 여부

규모가 큰 모기지를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바이어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좋은 렌더는 바이어의 재정상태를 면밀히 분석해 집을 산 후 부담없이 감당할 수 있는 규모의 모기지를 제시할 것이다. 이것저것 따져보지 않고 무조건 액수가 큰 모기지를 받으라고 압력을 넣는 렌더는 피해야 한다.


◇사전승인 레터(pre-approval letter) 제공 여부

요즘처럼 바이어 간 경쟁이 치열한 주택시장에서는 렌더가 발급하는 ‘모기지 사전승인 레터’가 필수이다. 셀러에게 사전승인 레터를 보여줘야 상대방으로부터 진정성 있는 바이어로 인정받는다.


비록 대부분의 렌더들이 자격요건을 갖춘 고객들에게 지체없이 사전승인 레터를 발급해 주지만 간혹 시간을 질질 끄는 업체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경쟁력 있는 이자율 제공 여부

결국 바이어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자율이다. 이자율에 따라 상환기간 동안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의 규모가 달라진다. 30년 고정금리 모기지를 기준으로 이자율이 0.25%포인트만 올라도 나도 수천달러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렌더마다 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낮은 이자율을 받으려면 최소 4~5곳의 렌더에게 접촉해야 한다.


구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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