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테슬라 사이버트럭 '외면'
美서 첫 인도 후 5만2000대만 팔려
"적재량·견인력 등 기대에 못 미쳐"
테슬라의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이 출시 후 1년 반이 넘는 기간 동안 판매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경제매체 CNBC는 19일 시장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의 집계치를 인용해 2023년 11월 말 사이버트럭의 첫 인도 이후 현재까지 미국 내 판매량이 5만2000여대에 그쳤다고 전했다.
테슬라가 이 모델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전에 예약 주문만 100만여건이라고 밝혔던 것에 비하면 매우 적은 판매량이다.
콕스 오토모티브 편집장 숀 터커는 사이버트럭에 대해 "디자인은 확실히 눈에 띄지만, 이런 디자인이 가져온 문제는 트럭이 갖춰야 할 기능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사이버트럭의 화물칸 측면의 높이는 일반적인 픽업트럭처럼 반듯하지 않고 사선 형태로 점점 낮아지는 구조다. 이 때문에 대형 화물을 안전하게 적재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CNBC는 짚었다.
이런 사이버트럭의 디자인은 전기차 애호가나 독특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어필할 수 있지만, 실제 트럭을 구매하는 대부분의 소비자에게는 외면받을 수 있는 요소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테슬라와 머스크가 처음에 자랑한 수준에 못 미치는 견인력과 배터리 주행거리 등도 이 트럭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 밖에도 사이버트럭의 여러 제조 결함이 노출되면서 회사 측은 1년여 만에 8차례의 자발적 리콜을 벌이기도 했다.
아울러 픽업트럭의 주요 구매층이 업무용으로 차량을 많이 쓰기 때문에 기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검증된 제품을 선호하는 성향이 더 강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트럭제조사 램의 팀 쿠니스키스 CEO는 픽업트럭 시장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70∼80% 수준이라고 말했다. 차를 새로 구매할 때 브랜드를 잘 바꾸지 않는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