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관심사, 진로 등 적극적으로 공유하라"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목표, 관심사, 진로 등 적극적으로 공유하라"

웹마스터

카운슬러와의 관계 돈독히 하려면


고등학생에게 대학 입시와 고등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는 학교 카운슬러이다. 

카운슬러는 학생이 적합한 대학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입시 요건, 전형 방식, 재정 지원 등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입시 과정에서 필요한 추천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대학은 교사 추천 2개와 카운슬러 추천서 1개를 요구하며, 경우에 따라 학생이 추가 추천서를 제출할 수도 있다. 단, 추가 추천서는 원서에 없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때에만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한다.


교사 추천서는 학생의 학업 능력, 성실성, 수업 참여 태도 등 개인적인 특성을 반영하며, 카운슬러 추천서는 학생을 같은 학년 내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고, 고등학교의 전반적인 환경 속에서 학생을 평가한다. 

전국의 고등학교들은 교육 수준, 제공하는 과목, 학생 구성 등에 있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대학 입학 사정관들은 학생의 성과를 그가 속한 학교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규모가 큰 고등학교일수록 한 명의 카운슬러가 100~200명의 학생을 담당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을 깊이 있게 알기는 어렵다. 반면 교사는 자주 만나는 학생들에게만 추천서를 써주면 되므로 상대적으로 학생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은 고등학교 생활 내내 카운슬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자신의 관심사, 목표, 진로 등을 공유하고 관계를 쌓아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 카운슬러와의 소통은 예의 바르고 배려심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어떤 요청에 대해 카운슬러로부터 즉각적인 응답을 기대하기보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하며, 입시가 끝난 후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것도 잊지 말자. 


또한 카운슬러는 학업 계획 수립, 과목 선택, 학점 관리 등에도 조언을 제공하므로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지속적인 도움을 받도록 노력한다. 


김수현 교육 객원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