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정의제' 메가 감세법안 의회 최종 통과
웹마스터
사회
07.03 14:25

트럼프, 오늘 오후 서명 예정
하원 재의결 거쳐 결단의 책상으로
도널드 트럼프<사진>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과제 실현의 핵심 내용을 담은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이 3일 연방의회 문턱을 최종적으로 넘었다.
이에 따라 OBBBA은 법률로서 공식 확정되고 시행되기 위한 최종 단계인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 놓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설정한 '독립기념일(4일) 서명' 시한도 맞출 수 있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오후 5시(미 동부시간) 백악관에서 법안 서명식을 열 계획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세금 감면부터 불법이민 차단, 부채한도 상향,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 정책 지우기 등 다양한 국내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동력을 확보하면서 '내치' 분야에서 자신의 핵심 대선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날개를 달게 됐다.
하원은 이날 본회의를 열고 상원에서 일부 수정돼 가결 처리된 후 하원으로 다시 넘어온 OBBBA을 표결에 부쳐 찬성 218표, 반대 214표로 통과시켰다. 이날 표결에서 야당인 민주당 의원 212명이 전원 반대하고, 공화당 의원 220명 중 토마스 매시(켄터키) 의원, 브라이언 피츠패트릭(펜실베이니아) 의원 등 2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지난달 하원에서 가결된 이 법안은 지난 1일 상원을 가까스로 통과했지만, 상원의결 과정에서 몇몇 조항에 수정이 이뤄졌기 때문에 이날 하원 재의결 과정을 거쳤다. 기사 A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