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된 유튜브…기업가치 333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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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된 유튜브…기업가치 333배 증가

웹마스터

유튜브 공동 창업자인 자베드 카림이 20년 전 최초로 올린 19초짜리 유튜브 영상.


시장조사업체 "4750억~5500억달러"

반독점 재판결과 따라 분사 가능성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가 4월 23일로 20년을 맞았다. 정확히 20년 전인 이날 유튜브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자베드 카림이 '동물원에 있는 나(Me at the Zoo)'라는 제목의 19초짜리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면서 온라인 영상시대를 열었다.


유튜브는 지난 2005년 2월 카림을 비롯해 페이팔 출신 3명이 설립했다. 영상 업로드는 이날이 처음이었다. 이들은 이듬해 유튜브를 구글에 16억5000만달러에 매각했다. 이후 유튜브는 세계적인 미디어 거물로 성장했다.


시장조사기관 모펫네이선슨에 따르면 유튜브가 별도 기업이었다면 그 가치는 4750억∼55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이 인수할 때보다 가치가 무려 333배 상승한 것이다.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시밀러웹에 따르면 유튜브는 구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방문자가 많은 웹사이트다. 유튜브는 이날 기준으로 지금까지 20조개가 넘는 영상이 업로드됐다고 밝혔다.


모펫네이선슨 창립 파트너 마이클 네이선슨은 "유튜브는 스트리밍 분야의 승자"라며 "콘텐츠에 투자할 필요 없이 크리에이터들이 스스로 유입돼 비즈니스를 만들어주는 구조"라고 말했다.


네이선슨에 따르면 유튜브는 올해 디즈니를 제치고 매출 기준으로 가장 큰 미디어기업이 될 전망이다. 유튜브는 지난해 542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597억 달러의 디즈니를 추격했다.


이용자들이 TV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보는 시간은 전체 시청시간의 12%로 디즈니와 폭스, 넷플릭스를 앞질렀다.


한편, 유튜브는 향후 구글이 법무부와 벌이고 있는 온라인 광고시장 반독점 재판 결과에 따라 분사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주 법원은 구글이 온라인 광고 기술 시장 3개 부문 중 2개에서 불법적인 독점을 했다고 판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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