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A.I 올바른 사용 위한 가이드라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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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청, A.I 올바른 사용 위한 가이드라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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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에 대한 문헌 '옛 것과 새 것'을 공개했다는 소식을 담은 교황청 스래드(Threads)


신앙교리부·문화교육부, ‘옛것과 새것발표

 

교황청 신앙교리부와 문화교육부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승인을 거쳐 지난달 28 AI의 올바른 사용 방향을 담은 문헌 옛 것과 새 것’(Antiqua et Nova, ancient and new)을 공개했다. 신앙교리부와 문화교육부는 AI의 발전과 응용에 대한 길잡이를 제공하기 위해 문헌을 준비해 왔으며 이 문헌 공개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에 대하여 사람 사이의 관계에 봉사하는 것이지 그 관계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이 인간지능을 대신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교사의 현실적 존재는 학생과의 사이에 상호 역동성을 창조해 내고 이 역동성은 AI가 그대로 재현할 수는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헌은 또한 AI가 활용되는 광범위한 영역을 사람 간의 관계성, 법률, 예술, 건강, 전쟁 등으로 분석한 뒤 특히, 교육 체계에서 AI의 역할을 깊이 다루고 있다.

특히 교황청 신앙교리부와 문화교육부는 문헌을 통해 AI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 가져올 부정적 효과를 경고하면서 “교육 분야에서 AI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학생들이 기술에 점점 치우치게 되면서 독립적으로 재능을 발휘할 능력은 축소되고 화면(Screens)만 바라보는 의존성은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교황청 신앙교리부와 문화교육부는 “이처럼 과학기술이 빠르게 진보하는 역사의 교차로에 서 있는 가톨릭계 대학들은 희망의 연구실로 존재해야 하고, 신앙과 이성 간의 대화를 추구하면서 우리 사회와 공동 선에 봉사하는 AI를 윤리적으로 온전하게 적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황이 AI를 주제로 발표한 2024년 세계 평화의 날 메시지 내용을 인용해 “학생들은 AI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들과 자료들을 어떻게 식별할지를 배워야 하고,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와 대학들은 학생과 전문가 그룹이 과학기술 발전과 사용의 사회적, 윤리적 양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과제를 부여 받고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훈구 기자 la@chosun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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