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김해공항서 에어부산 항공기 화재…176명 모두 탈출
28일 오후 김해공항 계류장에서 승객 170명과 승무원 6명을 태우고 이륙을 준비하던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 BX391편 꼬리 쪽 내부에서 불이 나 소방대원들이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콩행 항공기 이륙 전 화재
비상 탈출 과정서 3명 경상
기령 17년 된 에어버스 기종
설을 하루 앞둔 28일(이하 한국시간)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승객과 승무원 176명을 태운 에어부산 항공기에서 불이 나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불길이 기내 완전히 덮치기 전에 탑승자 전원이 비상탈출하는 데 성공해 다행히 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 이륙 준비 중 화재
28일 오후 10시15분께 김해공항 주기장에서 승객 170명(탑승정비사 1명 포함)과 승무원 6명을 태우고 이륙을 준비하던 홍콩행 에어부산 항공기 BX391편 꼬리 쪽 내부에서 불이 났다. 꼬리 쪽 내부면 탑승객 수하물이 있는 곳이다.
이 때문에 기내에 연기가 자욱하고 불꽃이 튀기 시작하자 승객과 승무원이 비상구 문을 열고 비상용 슬라이드를 이용해 모두 탈출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슬라이드를 타고 대피하는 과정에 승객 3명이 타박상 등 경상을 입어 근처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았다.
승객 중에는 외국인 22명(중국 18명, 미국 2명, 영국 1명, 필리핀 1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 연료탱크에 항공유 3만5000t…조심스러운 진화작업
화재로 검은 연기가 치솟고 불이 항공기 앞쪽으로 빠른 속도로 옮겨붙자 소방당국은 오후 10시38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소방차 68대와 인력 138명을 투입해 진화작업에 총력전을 폈다. 대응 1단계는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이다.
한국공항공사 소방대가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했고, 공군분대 소방대가 뒤를 이어 불길을 잡는 데 힘을 보탰다.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이라 항공유 3만5000t이 실려 있었기 때문에 소방당국은 불길이 연료탱크 쪽으로 번지지 않도록 바짝 신경을 썼다.
불은 이날 오후 11시24분께 초진됐고, 화재가 발생한 지 1시간 16분 만인 11시31분께 항공기 대부분을 태운 뒤 완전히 꺼졌다.
◇ 국토부·부산시, 사고수습에 총력
국토부는 항공정책실장을 중심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고, 사고 현장에 부산지방항공청장을 중심으로 지역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며 사고 수습에 나섰다.
부산시도 시민안전실 사회재난과장 등 관련 부서 공무원을 현장으로 보내 사고 수습을 지원하고 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사고 발생 직후 항공사고조사관 3명을 사고 현장에 급파했고, 29일 9명의 조사관 중 추가 파견 규모를 결정할 예정이다.
항철위는 우선 화재가 발생한 HL7763 항공기(A321-200 기종)에서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를 회수해 내용을 분석할 계획이다. 해당 비행기는 기령(비행기 사용 연수)이 17년 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탑승자들의 증언과 항공기 운항 기록 등을 종합해 비행기 꼬리 쪽 내부에서 불이 시작된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