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 수수료 등 비교한 후 결정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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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율, 수수료 등 비교한 후 결정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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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지 렌더의 종류와 선택 요령


홈쇼핑을 하는 과정에서 바이어는 다양한 종류의 모기지렌더를 접하게 된다. 너무 많은 렌더가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어는 길을 찾지 못하고 헤맬 수도 있다. 어떤 렌더가 있고, 어떻게 렌더를 선택해야 되는지 알아본다.


◇모기지 렌더란

모기지 렌더는 홈바이어가 필요한 모기지 융자를 대출해주는 기관을 말한다. 은행이 렌더가 될 수도 있고,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이 돈을 빌려줄 수도 있다. 

렌더는 바이어의 수입 등 재정상태, 크레딧 히스토리 등을 검토한 후 대출을 해줄지 말지 결정한다. 

모기지를 얻어서 집을 산 후에도 렌더가 융자를 다른 기관에 넘기지 않는 한 렌더와 바이어의 관계는 지속된다. 


◇렌더의 종류

은행, 크레딧유니온 등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렌더는 ‘리테일 렌더(retail lender)’ 범주에 속한다.

디렉트 렌더(direct lender)는 리테일 렌더와 비슷하지만 모기지만 전문적으로 취급한다. 포트폴리오 렌더(portfolio lender)는 투자자에게 모기지를 팔아넘기지 않고 포트폴리오 안에 보유하는 렌더를 말한다. 

만약 바이어가 모기지 브로커를 통해 모기지를 얻으면 배후에 홀세일 렌더(wholesale lender)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홀세일 렌더는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지 않으며 클로징 후 모기지를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한다. 온라인 렌더(online lender)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비즈니스를 하며 다른 종류의 렌더보다 낮은 이자율과 수수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선택은 어떻게

모기지 렌더를 쇼핑하는 과정에서 각 회사의 이자율, 수수료 등 각종 비용, 명성 등을 비교해야 한다. 이자율 외 바이어가 부담해야 하는 모든 비용을 뽑아달라고 부탁하고 데이터를 꼼꼼히 분석한다. 바이어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거부하는 렌더는 피하도록 한다. 


구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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