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에이전트의 역할과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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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칼럼]에이전트의 역할과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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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스 유 CBRE Korea Desk 대표 


최근 부동산 수수료와 관련된 뉴스에서 관행적으로 셀러가 지불해온 양쪽 부동산 에이전트 수수료를 더 이상 셀러가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을 갖게 돼 앞으로 셀러가 바이어 에이전트의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바이어가 에이전트를 선정하는데 더욱 신중을 기하고, 에이전트의 전문성과 자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시장에서 에이전트의 역할은 단순히 매매를 중개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최적의 투자 결정을 돕는 조언자로서의 기능을 한다. 따라서 에이전트의 전문성은 투자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특히 다양한 부동산 유형에 걸쳐 더욱 중요해진다.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복잡성은 상가, 아파트, 오피스, 공장, 창고, 호텔 등 다양한 부동산 유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요구한다. 각 유형의 시장 동향, 투자 가치, 그리고 잠재적 리스크는 상이하므로 각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레지덴셜 수수료 변화의 움직임과는 별도로 필자가 담당하는 상업용 부동산에서는 대형 매매거래를 진행할 때 바이어 에이전트는 바이어에게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이어에게 수수료를 받기 위해서는 건물을 찾아서 알려주는 것 뿐 아니라 마켓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에스크로 진행 중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정확한 건물의 상태를 바이어와 함께 파악하고 솔직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에이전트가 모든 부동산 분야에 걸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 실제로는 이러한 넓은 범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업용 부동산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에이전트가 주택 시장의 특수성과 지역적 요인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경우 주택 매매에 있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반대로 주택 매매 전문 에이전트가 특정 상업용 부동산의 거래 방식과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바이어에게 좋은 가격의 거래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전문 분야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에이전트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거래후에 투자자가 전문성이 없는 에이전트로 인해 불이익을 봤다고 생각하는 경우 에이전트에 대한 신용이 낮아지고, 고객과의 관계가 틀어지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에이전트가 특정 부동산 유형에 집중할 때 그들이 확보한 바이어층은 해당 유형에 최적화되어 있다. 

상업용 부동산 에이전트의 바이어층은 주로 해당 유형의 투자자로 구성되며, 이들은 주택이 아닌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길 원한다. 

전문 에이전트는 전문 부동산 유형의 자산을 보유한 손님의 리스트와 그중 건물을 팔기 원하는 사람들의 리스트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이어가 특정 부동산을 원할 경우 더 빠른 이해와 적합한 건물을 마켓 가격에 제공해 줄 수 있고, 가끔 마켓에 없는 매물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한편, 종합 부동산 회사는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에 대해 전문 에이전트를 갖추고 있어, 클라이언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회사는 각각의 부동산 유형에 맞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CBRE는 아파트, 리테일, 창고, 오피스, 호텔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있어 투자자가 투자 대상과 지역을 정하면 그 지역 전문 에이전트를 통해 필요한 마켓 정보와 매물을 제공한다.

부동산 시장의 정책적인 변화와 정체된 경기 흐름은 에이전트들에게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유연성을 요구한다. 

투자자들은 에이전트의 전문 분야, 지역 지식, 그리고 시장 이해도를 면밀히 검토한 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최적의 투자 결정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문의 (213)613-3137, lex.yoo@CB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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