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상표 출원] 상표 출원 팁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비즈니스
로컬뉴스

[미국의 상표 출원] 상표 출원 팁

웹마스터

김태준 변호사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북미 IP센터 


나만의 상표를 미국 상표청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상표가 사용될 ‘지정상품류(International Class)를 선택하고 그 ‘지정상품류’ 내에서 또 다시 해당 상표가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될 예정인 ‘지정상품(Goods & Services)을 목록으로 제출해야한다. ‘지정상품류’ 및 ‘지정상품’ 선택은 상표등록을 처음 해보는 사람이라면 한국어로도 어려울 수 있는데 영어로는 다소 난감하게 다가올 수 있다. 


지금부터 미국 상표를 출원할 때 ‘지정상품류’와 ‘지정상품’을 대한민국 특허청, 한국특허정보원, 그리고 미국 특허상표청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도구들을 이용해 쉽고 간편하게 한글로 먼저 검색하고 그에 해당하는 영문 상품명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물론 지금 소개할 방법은 ‘지정상품류’와 ‘지정상품’을 영문으로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일 뿐, 상표등록은 그 외에도 고려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현명하다고 생각된다.


‘지정상품류’부터 정해야 한다. ‘지정상품류’는 총 45개 군 중에서 해당하는 상품류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한국과 미국 양국 모두 니스(NICE) 국제상품분류(12판)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어 목록을 참조해서 제품에 해당하는 ‘지정상품류’ 번호를 찾아서 미국 상표 출원에도 같은 번호를 사용하면 된다. 


니스(NICE) 국제상품분류는 모든 상품을 01부터 34까지 총 34가지 군으로 분류하고 서비스는 35부터 45까지 총 11개 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상표 등록 시 여러 ‘지정상품류’를 지정할 수 있지만 선택된 ‘지정상품류‘에 따라 비용이 발생한다.

니스(NICE) 국제상품분류는 한국 특허청

(https://www.kipo.go.kr/ko/niceIntlGoodsSortMng.do?menuCd=SCD0201116&parntMenuCd2=SCD0201114)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맞는 상품류 번호를 찾았다면 위 사이트의 ‘상품조회’(https://www.kipo.go.kr/ko/goodsSortMng.do?menuCd=SCD0201115&parntMenuCd2=SCD0201114)에서 상품류 번호를 클릭하면 해당 상품류에 포함된 상품/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 특허청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상품목록은 우리 제품에 해당하는 상품명을 짓는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지정상품류를 정하고 지정상품을 한국어로 정했다면 다음은 해당 상품류에서 세부적인 지정상품을 영어로 기재할 차례다. 다행히 앞서 소개한 한국 특허청 사이트에서 상품조회를 이용하면 국문뿐만 아니라 영문으로도 상품명이 표시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과 미국 상표청에서 선호하는 영어 상품 명칭은 거의 같지만 간혹 작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국 특허청 사이트를 통해 찾은 영어 상품명을 다시 미국 상표청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미국 상표청에서 제공하는 ID Manual 검색해 보기 바란다.


지금 소개한 방법은 미국 상표를 출원할 때 지정상품류 및 지정상품을 쉽고 편리하게 찾아서 기재하는 방법일 뿐, 이것은 상표등록 과정의 일부일 뿐 원활하고 효과적인 등록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323) 424-4005, jeffkim.koipa@gmail.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