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권 폐지 후 미국서 '자가낙태' 급증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사회
로컬뉴스

낙태권 폐지 후 미국서 '자가낙태' 급증

웹마스터

연방대법원 앞에서 낙태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AP


"규제 피하려고 공식 의료기관

아닌 곳에서 낙태약 구해"


미국에서 낙태권 인정 판례가 폐기된 이후 임신중절 알약을 구해 먹는 이른바 자가낙태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낙태권이 다시 쟁점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연방대법원은 먹는 낙태약의 판매를 규제해야 할지 심리에 들어간다.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는 25일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발표된 관련 연구 결과를 인용해 연방대법원이 낙태권 인정 판례를 폐기한 이후 공식 의료 시스템 밖에서 구한 약을 이용한 낙태가 급증했다고 보도했다. 


2022년 6월 보수 우위의 연방대법원은 임신 약 24주까지는 낙태를 헌법상의 권리로 인정했던 1973년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하고 낙태 제한 여부를 주 별로 정하게 했다.


지금까지 14개 주가 낙태를 금지했으며, 7개 주는 낙태 허용 기간을 24주보다 짧게 규정했다. JAMA에 실린 연구 결과는 낙태약을 제공하는 해외 원격 의료기관, 온라인 업체, 지역사회 단체들의 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다. 로 대 웨이드 판결 폐기 이전에는 이들을 통해 한 달에 약 1400명의 여성에게 낙태약이 제공됐지만 폐기 이후 6개월간 월평균 5900명으로 급증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