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RE 부동산 칼럼]NNN Lease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부동산
로컬뉴스

[CBRE 부동산 칼럼]NNN Lease

웹마스터


렉스 유 CBRE Korea Desk 대표 


지난 10년 간 부동산 시장은 투자자들에게 큰 기회의 창을 열어줬다. 

특히 쇼핑센터 투자는 그들의 자산을 크게 증가시키는 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쇼핑센터 및 리테일 투자에 대해 다시한번 고려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쇼핑센터 투자의 매력은 분명하다. 대부분의 입주자들이 자신의 공간을 직접 관리하며, 건물에 대한 세금, 보험, 관리비용까지 부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는 최근 몇 년 간 급격하게 상승한 건물 가치와 세금 부담으로 인해 입주자들에게 큰 부담을 주었다. 특히 매년 건물 가격의 상승이 이루어 지면서 건물주가 자주 바뀌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이를 통한 세금과 비용의 상승은 입주자들에게 어려움을 가중시켰다.

새로운 건물주들은 투자 가치 회수를 위해 이러한 비용 상승을 입주자들에게 전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은 향후 쇼핑센터를 구매하는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어야 한다. 만약 투자자가 높은 가격에 쇼핑센터를 구매하고, 그에 상응하는 세금과 비용을 기존 입주자들에게 전가한다면, 입주자들의 비즈니스가 어려움을 겪거나 법적 대응을 고려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입주자들이 리스 계약을 중도에 포기하고 떠나버릴 수도 있으며, 이는 새로운 건물주에게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쇼핑센터를 구입하려는 투자가들은 이러한 점들을 심사숙고해야 한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입주자들이 부담하는 CAM 비용 (Common Area Maintenance 건물관리비) 및 기타 비용을 현실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공실률 혹은 수입의 감소등 리스크를 예측하고 분석해서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부동산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쇼핑센터 및 리테일 부동산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 투자는 투자가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하지만 시장의 변화와 입주자들의 반응을 고려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투자자들은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213)613-3137, lex.yoo@CBRE.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