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RE 부동산 칼럼]시간, 비용, 목적에 맞는 부동산 투자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부동산
로컬뉴스

[CBRE 부동산 칼럼]시간, 비용, 목적에 맞는 부동산 투자

웹마스터



렉스 유 CBRE Korea Desk 대표




부동산은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개인 주택에서 기업 부동산까지 모든 부동산은 각 사용자의 목적과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공간의 형태가 동일할 수 없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자신의 목적에 맞는 공간을 찾기 위해 크게 3가지의 선택을 하게 된다.

첫째는 기존의 건물에 내 용도를 맞추는 것이고, 둘째는 내 용도에 최대한 맞는 건물을 찾아서 수정을 하는 것이고, 마지막은 내 용도에 맞게 건물을 새로 신축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선택의 기저에는 시간이라는 중요한 요소가 자리 잡고 있다. 

투자자가 가진 시간은 이러한 선택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투자자가 시간이 충분히 없다면 기존의 건물에 내 용도를 맞추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하지만 시간이 충분히 있다면 내게 맞는 건물을 개발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 

신축의 경우 부지에 필요한 인프라의 구축, 빌딩 신축을 위한 허가 시간, 설계사와 엔지니어, 그리고 시공 컨트랙터 선정 등의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고려해야 한다.

두번째 중요한 요소는 자금이다. 기존의 건물을 구매하는 것이 건물을 새로 짓는것 보다 가격과 비용이 더 높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신규공사는 기존 건물 구입에 비해 융자를 얻는 것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본금이 기존건물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자본금보다 더 많이 요구 될 수 있다. 

또한 신축의 경우 융자 조건, 시청에 들어가야 하는 부수적인 비용, 그리고 공사가 진행이 되면서 발생되는 추가 비용등이 처음 계획한 예산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자금확보가 건물 신축을 선택했을 때 중요한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건물을 구매하거나 신축할 때 투자자는 회사의 운영에 필요한 기능이 건물에 충분히 제공되는지, 회사의 이미지 및 무형 자산, 그리고 건물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구매 가능한 건물이 회사운영에 적법한 조닝이나 코드를 갖추고 있으며, 현재 건물 구조가 회사 운영에 적법하게 구성되어 있고, 건물의 위치가 기존의 종업원들이나 고객들에게 효율적인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다면, 현재 완공이 되어있는 건물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 것이다.

따라서,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위의 사항들을 면밀히 고려하고,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인 타임라인과 비용을 검토한 후 결정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투자자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문의 (213)613-3137, lex.yoo@CBRE.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