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담하지 말고 경쟁력 높일 수 있는 정보 업데이트"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교육
로컬뉴스

"낙담하지 말고 경쟁력 높일 수 있는 정보 업데이트"

웹마스터

노스 캐롤라이나주의 명문사립 듀크대 캠퍼스. /Duke University


조기전형 '보류' 통보 받으면 무엇을 해야 하나

확실한 불합격은 아니고 정시지원 사이클에서 재심사

보류 내준 대학이 정말 가고 싶은 학교인지 다시 생각


대학입시에서 조기전형인 ‘얼리디시전’(ED)이나 ‘얼리액션’(EA)으로 지원한다면 그 대학에 특별히 더 진학하고 싶다는 뜻이다. 그러니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은 더 초조하다. 그런데 마침내 나온 결과가 합격이라면? 옵션은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ED는 구속력이 있으므로 그 대학에 진학해야 하지만 EA는 등록의무가 없다. 반대로 만약 불합격 됐다면? 실망하겠지만 이 경우에는 심지어 더 간단하다. 이 대학과의 인연은 이것으로 끝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조기 전형에는 이도 저도 아닌 결과가 있다. 바로 ‘보류’(defe)이다. 대학이 합격도 불합격도 주지 않은 채 최종 결정을 정시지원 결과 발표 때까지 미루는 것이다. 


◇보류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조기전형으로 지원하면 타임라인으로 볼 때 대학의 입학사무처가 아직 모든 원서를 접수받은 시점이 아니다. 아직 정시지원 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학은 이 지원자를 전체 지원자 풀에서 비교하고 싶어할 수 있다. 

이 학생에게 합격의 가능성이 있지만 얼리 디시전에서 합격을 줄 만큼 충분히 경쟁력이 있지는 않다고 봤을지도 모른다. 보류통보는 조기전형에서 흔한 결과다. 왜냐하면 입학 경쟁이 치열한 대학들의 경우 합격 가능 정원보다 훨씬 더 많은 지원자가 몰리기 때문이다. 

대학들은 가능한 최고의 학생들로 신입생 정원을 구성하길 원한다. 그렇다 보니 보류라는 옵션을 사용한다. 놓치고 싶지 않은 지원자를 거절하지 않고, 정시지원에서 한번 더 검토하려 하는 것이다. 보류통보를 받은 지원자는 합격 가능 후보로서 대기하면서 원서를 더 강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GPA를 더 끌어올리고 표준시험을 다시 치러 더 높은 점수를 받거나, 과외활동에서 큰 상을 받는 등 새로운 성과가 나온다면 파일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보류된 지원자의 원서는 자동적으로 정시지원 지원자들과 함께 다시 심사를 받는다. 일부 대학은 지원자에게 대학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편지를 요청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보류를 알리는 대학의 편지를 주의 깊게 읽고, 모든 지시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대학이 보류를 주는 이유 

일반적으로 보류는 입학위원회가 조기전형 지원자에 대해 합격, 불합격 중 하나를 주기가 어려울 때 선택하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지원자가 합격과 불합격의 경계선에 있는 경우다. 

지원자의 원서가 전반적으로 눈길을 끌지만 그렇다고 조기 전형 지원자 풀에서 특별히 돋보이지는 않는다고 보면 된다. 

둘째, 입학위원회가 이 지원자를 정시지원 지원자 풀과 비교하고 싶은 경우다. 

조기 전형의 지원자 풀은 정시 지원 풀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종종 대학은 전체 지원자 풀을 보고 난 후 최종 결정을 내리고 싶어한다. 

셋째, 입학 위원회가 해당 지원자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저학년 때의 성적이 최상급이 아니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향상된 경우, 대학은 지원자의 학업 능력이 신뢰가 갈 만큼 오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12학년 1학기 성적을 보고싶어 할 수 있다. 


◇보류된 지원자는 무엇을 해야 할까 

보류는 ‘불합격’ 이 아니다. 한 번 더 기회가 남아있다는 뜻이다. 

그러니 보류를 통보한 대학의 편지를 자세히 읽어야 한다. 많은 대학들은 ‘이제 무엇을 해야 할지’ 에 대해 지원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준다. 

또한 ‘하면 안 되는 것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일부 대학은 업데이트된 성적을 보내라고 할 것이고, 일부 대학은 정시지원에서 다시 심사를 받을 의향이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을 던질 것이다. 일부 대학은 추가 정보나 서류를 보내지 말라고 요청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내용을 정독하고 대학의 지시 사항을 따라야 한다. 

그 다음 해야 할 일은 내가 제출한 원서를 재평가하는 것이다. 

대부분 대학들은 보류된 지원자가 원서에 업데이트를 추가하는 것을 허락한다. 업데이트에 대해 가장 일반적인 규칙은 ‘새롭고 중대한’ 정보를 제출하는 것이다. 이미 대학에 보낸 정보를 다시 보내는 것이 아니다. 원서를 제출한 이후 나에 대해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생겼다면 이것을 대학에 알려라. 입학 사정관들은 이미 나의 원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알고 있는 정보를 다시 보내면 안된다. 

보류 처리된 학생은 지원할 대학의 리스트를 다시 살펴봐야 한다. 

조기전형으로 이 대학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 이 대학이 여전히 나와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하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다른 대학이 더 나은 핏인지 알아보라. 이 대학과 다른 대학의 소셜미디어 어카운트를 찾아보고 캠퍼스를 방문해 보라. 정보가 많을수록 결정을 내리기가 수월해진다.


김수현 교육 객원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