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입시에서 당락 가르는 요소"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교육
로컬뉴스

"명문대 입시에서 당락 가르는 요소"

웹마스터

과외활동 '스파이크'의 중요성


명문대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최고의 성적을 얻는 것만으로는 크게 부족하다.

합격하기 어려운 대학일수록 완벽한 성적을 갖춘 지원자는 넘쳐나 성적 외에 다른 것으로 ‘차별화’ 를 해야 한다. 여기서 과외활동(EC)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러나 단순히 과외활동을 몇 개 늘어놓는 것은 효과가 없다. 학생 본인이 열정을 갖고 오래 관여해서 좋은 성과를 얻어야 개인의 발전에도 좋고, 대학입시에도 도움이 된다. 

많은 학생들은 ‘팔방미인(well-rounded)’이 되어야 좋은 대학에 갈수 있다는 말을 오래동안 들어왔다. 그런데 모든 분야에서 스타가 되는데 집중할 필요는 없다. 대학들은 손 대는 것마다 잭팟을 터뜨리는 학생을 원하지는 않는다. 학생이 정말 관심이 있는 한 두가지 분야의 활동을 꾸준히 해서 좋은 결실을 맺기를 대학들은 기대한다. 

남들이 건드리지 않는 희소성 있는 분야의 활동이면 더 좋다. 과외활동 ‘스파이크(spike)’란 말이 입시철에 자주 회자된다. 

스파이크란 학생이 내세울 수 있는 과외활동 관련 성과나 탤런트를 말한다.  확실한 스파이크를 한 두개 가지고 있으면 입시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다. 

과외활동은 학교에서 택하는 수업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필요는 없다. 

만약 고등학교 시절 열심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열정을 갖고 해온 활동이 한 두개 있고, 곧 대입원서 작성을 시작해야 한다면 이제 내용을 정리정돈 할 시점이다. 

물론 사립대용 원서인 커먼앱(Common App)이나 UC원서를 작성할 때 과외활동 내용을 가장 중요한 것부터 차례로 원서에 적어야 하겠지만 에세이 안에 열정을 갖고 임한 활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테마(theme)’이다. 학생의 미래 전공이나 계획, 포부 등에 맞춰 과외활동도 테마를 해서 진행하면 효과가 배가될 것이다. 


김수현 교육 객원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