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제공하는 과목 중 가장 도전적인 클래스 선택"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교육
로컬뉴스

"학교가 제공하는 과목 중 가장 도전적인 클래스 선택"

웹마스터

AP 과목은 본인이 잘 하고, 관심있는 분야에서 최대한 많이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비리그 프린스턴대 캠퍼스. /Princeton University


아이비리그 가려면 AP 클래스는 몇 개나

9학년 때 1~2개로 시작해 학년 오를수록 늘려야

전체적으로 7~12개 바람직, 갯수보단 성적이 중요


아이비리그를 비롯해 미국의 탑 대학에 합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실상 합격률이 한 자리 수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단지 표준시험 점수가 좋고, GPA가 완벽해도 합격을 보장받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탑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지 학생들이 궁금해할 수 밖에 없다. 그 중 한 가지 질문은 학업 강도에 대한 것이다. 몇 개의 AP 수업을 들어야 입시 경쟁이 치열한 명문대 입학문을 뚫을 수 있을까? AP 수업을 더 많이 들으면 합격 확률이 높아질까? 


◇아이비리그는 몇 개의 AP 수업을 기대할까

엘리트 대학의 입시에 대한 대부분의 질문과 마찬가지로 이에 대한 대답은 딱 잘라 말하기 어렵다. 비밀 공식이 없다는 것만 확실하다. 대신 이 대답은 몇 가지 다른 요소에 달려있다. 기본적으로 탑 대학들은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학생들을 찾는다. 이 말은 지원자의 고등학교에 일부 AP 수업이 제공된다면 지원자는 그것을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만약 학교에 AP가 없다면 안 들어도 무방할 것이다. 학교에서 제공되는 AP 수업의 숫자가 많다면, 선택은 좀 더 복잡해진다. AP 과목에 대한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면 7~12개 사이를 듣는 것을 목표로 9학년 때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다. 


AP 수업이 어떤지 맛을 본다는 심정으로 휴먼 지오그래피나 심리학처럼 AP 중에서 비교적 강도가 덜한 수업으로 시작해보자. 일단 AP 수업의 강도에 익숙해지면 10학년 때 1~2개 AP 수업을 추가할 수 있다. 11~12학년에는 학년 당 3~4개의 AP 수업을 들어야 한다. 


고등학교에 몇 개의 AP 옵션이 있는지 관계 없이 학교가 제공하는 수업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클래스를 많이 들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탑 대학에 합격할 자격을 갖추고 싶다면 말이다. 

어떻게 수업 스케줄을 짜야 할지 모르겠다면 담당 카운슬러에게 문의하라. 


명문대는 신입생 선발 기준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입학 경쟁이 상상을 초월한다. 이 말은 내가 다른 지원자와 비교될 것이라는 뜻이다. 특히 학교에 있는 다른 학생들이 나와 같은 대학에 지원한다면 나는 구체적으로 이들과 비교를 당한다. 그러므로 내가 수강하는 수업들의 강도가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높은지, 낮은지 꼭 확인해야 한다.   


◇아이비리그가 원하는 인재상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AP 수업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를 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도전적이고 기회를 극대화하는 학생을 원한다는 점은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한다.


예를 들어 프린스턴대는 다음과 같이 웹사이트에 명시한다. 

“지원자가 고등학교에서 난이도 높은 수업을 들으면서 도전하는 것을 우리는 긍정적인 신호로 본다. 모든 고등학교가 같은 범위로 수업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지만 우리에게 가장 강력한 후보는 고등학교에서 택할 수 있는 모든 학업적 기회를 완벽하게 누린 학생이다.”


컬럼비아대는 덜 구체적이지만 같은 뜻을 담아 명시하고 있다.

“우리는 학생들이 강도 높은 수업을 통해 지적 성장을 치열하게 추구하는 것을 보고싶다”. 

다트머스대 역시 AP 수업에 대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가능한 가장 도전적인 커리큘럼을 들은 학생들을 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아이비리그는 특정 AP 과목을 더 선호할까

AP 수업을 선택할 때 우선순위를 둬야 할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수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미래의 전공이나 직업에도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만약 학생이 대학의 특정 프로그램에 지원한다면 대학은 이 지원자가 해당 분야에서 대학 수준의 학업을 해낼 만한 능력을 갖췄는지 증거를 찾으려 할 것이다. AP 수업을 듣고 좋은 결과를 낸다면 특정 분야에 대해 간단하게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이 진정으로 재미를 느끼는 수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고등학교에서 심리학이나 음악 이론 클래스를 택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만약 이런 과목에 흥미를 느낀다면 AP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깊이 있게 이 주제를 탐험할 수 있다. 또한 진정으로 이 과목을 즐긴다면 학생은 완전히 수업 내용을 매스터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될 것이다. 


이 말은 아이비리그의 입학 위원회가 때로 핵심 과목에서 AP 수업을 선호한다는 말이 된다. 왜냐하면 핵심 과목이 미래 전공들의 공통 분야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특정 AP 수업에 대해 어느 정도의 크레딧을 주는지 살펴보면 어떤 수업이 학생의 성적표에서 더 인상적으로 보일지 감이 온다. 


예를 들어 하버드대는 합격생이 유럽역사나 화학 AP시험에서 5점을 받았을 경우 토털8크레딧을 제공한다. 이에 비해 정치학 AP시험에서 5점을 받을 경우 크레딧을 전혀 못 받는다. 


김수현 교육 객원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