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바이어가 매입경쟁 벌이면 선택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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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바이어가 매입경쟁 벌이면 선택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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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팅가격보다 높은 오퍼 던져야 하나


마음에 쏙 드는 집을 찾은 기쁨도 잠시 뿐. 여러명의 바이어가 달려들어 셀러에게 오퍼를 낸다. 이런 상황에 처하면 리스팅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오퍼를 던지는 것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 비딩경쟁에서 승리하는데 도움이 될 바이어의 전략을 살펴본다.


◇리스팅가격을 웃도는 금액을 제시해야 하는 이유

리스팅가격과 동일하거나 더 낮은 오퍼를 던지는 바이어가 운좋게 집을 손에 넣을 수도 있다. 그러나 비딩전쟁이 벌어지는 상황이라면 셀러가 처음 제시한 가격보다 높은 금액의 오퍼를 던지는게 상식이다. 수요보다 공급이 적은 셀러 마켓이면 더욱 그렇다.


◇오퍼는 얼마나

리스팅가격보다 얼마나 웃돈을 얹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오퍼를 제출하기 직전 확실한 아이디어는 있어야 한다. 일부 주택시장 전문가는 리스팅가격에서 1~3%를 더 얹어주면 최소한의 경쟁력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주택시장을 리서치하라

홈쇼핑을 하는 과정에서 현 시장이 바이어 마켓인지, 셀러 마켓인지 알 필요가 있다. 본인이 판단하기 어려우면 부동산 에이전트의 조언을 구한다. 주택구입 예산도 중요하다.

아무리 마음에 드는 주택을 구입하고 싶어도 예산을 초과하면서까지 집을 살 수는 없는 노릇이다. 같은 집을 놓고 여러명의 바이어가 경쟁을 벌이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예산을 염두에 둬야 한다. 


◇모기지 사전승인은 필수

셀러는 모기지 사전승인 레터를 확보한 바이어를 선호한다. 홈쇼핑을 시작하기 전에 레터를 받아야 하는 이유다. 레터를 가지고 있으면 셀러는 바이어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는다. 경쟁자보다 더 높은 계약금(earnest deposit)을 제시하는 것도 셀러의 마음을 잡는 방법이다. 계약서에 이런 저런 ‘조건(contingency)’를 붙이는 것을 피하는 것도 고려해본다.


능력이 되면 현찰 오퍼도 매력적일 수 있다. 현찰 오퍼는 리스팅가격보다 높은 금액을 제시하는 것을 피하게 해 줄 수도 있다. 셀러 입장에서 현찰 오퍼를 수락하면 클로징을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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