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금리 적용, 여유있는 고소득자에게 적합"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고정금리 적용, 여유있는 고소득자에게 적합"

웹마스터

10년 모기지란 어떤 상품인가


10년 모기지라는 것이 있다. 길게는 30년동안 다달이 모기지 페이먼트를 내고 싶지 않은 바이어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10년 모기지를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이 상품이 나에게 적합한 상품인지 파악하는 요령을 알아본다.


◇얻을 수 있을까

10년 모기지는 상환기간이 10년인 고정금리 론을 말한다.

이 상품은 최대한 빨리 론을 페이오프해 100% 에퀴티를 보유하길 원하는 바이어에게 적합하다. 비록 보편화되지는 않았지만 10년 모기지는 확실히 존재한다. 다행인 것은 대부분 렌더들이 10년 모기지를 취급한다는 점이다. 


◇10년 ARM은 무엇인가

ARM은 변동금리 모기지를 뜻한다. 이는 고정금리 론과 크게 다르다. 10년 ARM은 10년간은 고정금리가 적용되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이자율이 마켓 상황 등에 따라 조정된다.

가장 흔한 ARM은 10/1과 10/6으로 10/1은 10년이 지난 후 1년에 한번 이자율이 조정되며, 10/6은 6개월에 한번 이자율이 바뀌는 상품이다. 보통 사람들이 10년 모기지를 얘기할 땐 10년 고정금리 모기지를 의미한다.


◇이자율은 얼마나

현재 집을 소유한 홈오너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30년 상환 융자를 10년 모기지로 재융자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변동금리 론을 보유한 홈오너에게도 10년 모기지는 매력적이다. 10년 상환으로 재융자를 하면 낮은 이자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그러나 상환기간이 짧기 때문에 월 페이먼트 금액은 높다. 고소득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누가 자격이 있나

꽤 큰 액수의 다운페이를 할 수 있고, 소득이 높고, 크레딧 스코어가 최소 620점이라면 10년 모기지를 고려해 봄직하다. 10년 모기지는 페이먼트가 크기 때문에 소득이 매우 높아야 한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대부분 렌더들이 기본 샐러리 외에 부수입 등으로 버는 돈도 총소득에 포함시켜 자격심사를 한다는 점이다. 


구성훈 기자 sgoo@chosundaily.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