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선출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한국,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선출

웹마스터

한국의 안보리 진출을 위한 선거캠페인 마지막 리셉션에서 펼쳐진 한복 패션쇼. /연합뉴스


유엔본부에서 선거 실시

180개국 찬성표 획득

'한복 선거운동' 박수갈채


한국이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으로 선출됐다.


한국은 6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총회 비상임 이사국 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한 192개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인 180개국의 찬성표를 획득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2024∼2025년 임기의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이 됐다.


아태 지역에서 1개국, 아프리카에서 2개국, 중남미에서 1개국, 동유럽에서 1개국을 각각 뽑는 이번 선거에서 한국은 아태그룹의 단독 후보로 나섰다. 한국이 안보리에 재진입한 것은 2013∼2014년 이후 11년 만이다. 유엔 가입 5년 만인 1996∼1997년 첫 비상임 이사국으로 활약한 것까지 포함해 이번이 세 번째 임기다. 


한편 한국은 비상임 이사국 선거를 앞두고 막판까지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펼쳤다. 주유엔대표부는 지난 5일 뉴욕시 대표부 1층에서 안보리 진출을 위한 선거 캠페인 리셉션을 열었다. 거의 30명에 가까운 각국 대사를 포함해 유엔 주재 외교단과 유엔 사무국 직원 등 300여 명이 몰려 성황을 이룬 마지막 캠페인에서 비장의 무기는 한복이었다.


황준국 주 유엔대사 내외가 한복을 차려입고 손님을 맞은 것은 물론 대표부 직원과 그 가족들이 각양각색의 한복을 입고 나와 차례로 레드카펫 위를 걸으며 패션쇼를 진행했다.

각국 외교관들은 한복 '모델'이 등장할 때마다 휴대전화기를 꺼내 동영상을 찍거나 박수갈채를 보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