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팅가격, 실제 가치보다 약간 낮게 책정하라"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리스팅가격, 실제 가치보다 약간 낮게 책정하라"

웹마스터

집 팔기 원하는 홈오너를 위한 팁


주택시장이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매물은 부족하고, 주택가격은 비싸며, 집은 여전히 잘 팔리는 편이다. 그렇지만 집을 매물로 내놓을 생각을 하는 홈오너들은 “내가 좋은 가격을 받고 집을 팔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에 답을 얻고 싶어한다. 부동산 전문인들이 곧 집을 매물로 내놓을 홈오너들에게 전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전략적으로 낮은 가격 책정하기

지금처럼 예측 불가능한 시장에서 집을 무턱대고 비싸게 내놓으면 집이 빨리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켄터키주를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 업체 ‘유나이티드 리얼 에스테이트 렉싱턴’의 모건 프랭클린 에이전트는 “집을 실제 마켓밸류보다 낮게 내놓는게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바이어들의 관심을 끄는 데는 도움이 된다”며 “이 경우 복수의 바이어가 오퍼를 제출하고, 결과적으로 최종 낙찰가는 리스팅가격보다 높게 나올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오퍼 데드라인 정하기

셀러는 오퍼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그러나 이 전략은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한 주택시장 전문가는 “일단 적절한 리스팅가격을 정하고, 오픈하우스를 보러오겠다는 바이어가 많을 경우 오퍼 데드라인을 설정할 것”을 조언했다. 


◇커브어필에 포커스 맞추기

사람처럼 집도 첫 인상이 중요하다. 길가에서 바이어가 집을 바라볼 때 “집 괜찮네”하는 반응이  나와야 한다. 현관문 주변이 말끔히 정리돼 있고, 앞마당이 예쁘게 꾸며져 있으며, 거라지도어 페인트도 새 것처럼 보이는 등 집 외관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조치해야 한다. 


◇리스팅 전에 마케팅하기

집을 리스팅하기 전에 바이어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소셜미디어,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이 바로 그것이다. 또 오픈하우스를 열기 전에 에이전트가 집을 MLS에 리스팅하는 방법도 있다. 


◇멋진 오픈하우스 열기

일부 셀러는 오픈하우스에 돈을 아낌없이 투자한다. 오픈 바, 음식 캐이더링, DJ, 댄서 등에 적잖은 돈을 투자해 집을 보러오는 바이어들을 즐겁게 하는 게 목적이다. 이런 쇼잉은 물론 ‘경제력’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 


구성훈 기자 sgoo@chosundaily.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