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에퀴티 비율 최소 15~20%는 돼야 가능"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부동산
로컬뉴스

"홈에퀴티 비율 최소 15~20%는 돼야 가능"

웹마스터

나쁜 크레딧으로 에퀴티 론 신청하기


크레딧이 그닥 좋지 않은데 홈에퀴티를 신청하려고 한다.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나쁜 크레딧을 보유한 홈오너에게 대출을 해주는 렌더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크레딧이 좋지 않은 신청자는 높은 이자율을 감수해야 하며 집에 더 높은 에퀴티 비율을 요구받을 수도 있다. 나쁜 크레딧을 보유한 경우 어떻게 하면 에퀴티 융자를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본다.


◇크레딧 스코어

비록 나쁜 크레딧으로 융자를 받을 수는 있지만 가능하면 크레딧점수를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크레딧 리포트를 체크하고 오류가 발견되면 3대 크레딧 평가기관에 연락해 틀린 정보를 수정한다.


◇소득대비 부채비율(DTI)

다달이 내는 페이먼트 총액에서 월 그로스 인컴을 나눈 뒤 100을 곱하면 DTI를 산출할 수 있다. 보통 렌더들은 DTI가 43%를 넘지 않는 것을 원한다. 


◇에퀴티 비율

홈에퀴티 론을 신청하려면 에퀴티 비율이 최소 15% 또는 20%는 돼야 한다. 주택의 현 시세에서 남은 모기지 밸런스를 뺀 금액이 에퀴티 총액이다. 남은 모기지 밸런스에서 집값을 나눈 숫자가 LTV(주택담보대출비율)이다. 이 경우 LTV는 59.5%이다. LTV는 낮을수록 유리하다.


◇공동서명인

크레딧이 나빠서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공동서명인(co-signer)이 필요할 수도 있다. 서류상으로 공동서명인도 오리지널 신청자와 함께 융자상환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있는 렌더

만약 오리지널 모기지 융자를 보유하고 있거나 현재 체킹이나 세이빙스 계좌가 있는 금융기관을 통해 론을 신청할 경우 융자가 승인될 가능성이 조금 높아진다. 


구성훈 기자 sgoo@chosundaily.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