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수리 어려워 작은 사고에도 폐차"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전기차 "배터리 수리 어려워 작은 사고에도 폐차"

웹마스터

테슬라 모델Y     /테슬라 홈페이지


"테슬라 모델Y 배터리 수리 가능성 '제로'" 

월평균 보험료 206달러, 개스차보다 비싸


전기차가 사고로 배터리가 조금만 손상돼도 수리가 불가능해 차량 전체를 폐차해야 하는 경우가 잦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전기차 배터리가 차량과 일체형 등으로 설계돼 있어 경미한 손상에도 배터리를 수리하지 못하고 보험사가 결국 차량을 폐차하게 되는데, 이는 지속가능한 경제가 아니라고 20일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전기차업계 전반의 데이터를 확보하기는 어렵지만,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차가 경미한 손상으로 폐차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미 전기차 보험료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더 비싸다. 온라인 보험 중개업체 폴리시지니어스에 따르면 올해 미국의 월평균 전기차 보험료는 206달러로 내연기관 차량보다 27% 더 비싸다.


배터리를 전기차에 부착해 일체형으로 만들면서 생산비용은 줄었지만, 이처럼 경미한 손상에도 폐차하게 되면 그 비용을 소비자와 보험사가 결국 떠맡게 된다.


예를 들어 테슬라 모델3는 차량가격이 4만3000달러이지만, 배터리 교체 비용은 2만달러에 달한다.


포드와 GM은 수리할 수 있는 배터리팩을 홍보하고 있지만, 테슬라의 텍사스 오스틴공장에서 만들어지는 모델 Y 차량에 탑재되는 대형 4680 배터리셀은 차량 구조와 일체화돼 쉽게 제거되거나 교체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미시간주의 자동차 폐차업체 '먼로 앤드 어소시에이츠' 대표 샌디 먼로는 모델 Y 배터리팩은 "수리 가능성이 '제로'"라며 "차량 구조와 일체화된 테슬라 배터리팩은 분쇄기로 직행"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전문업체도 늘고 있지만, 테슬라 차량의 배터리를 이들 업체에서 교체했다가 이후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보험사들은 조심스러운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배터리팩을 수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배터리 데이터 접근 방법을 알려주는 업체는 거의 없다.


또 전기차 배터리 생산 시 내연기관 차량 생산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는데, 전기차를 빨리 폐차해버리면 이 같은 추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쇄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알리안츠 보험사가 운영하는 알리안츠 기술 센터의 크리스토프 라우터바서 상무이사는 "차량을 조기 폐차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의 모든 이점을 잃게 된다"며 "앞으로 (전기차) 사고 건수가 늘어날 것이므로 배터리 처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