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수 적고, 정교수가 학부생 지도 큰 장점"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교육
로컬뉴스

"학생수 적고, 정교수가 학부생 지도 큰 장점"

웹마스터

미 서부의 명문 LAC인 포모나 칼리지 캠퍼스. /Pomona College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장점

학부생 중심 교육, 대학원 진학율·취업률 높아

재정보조 '넉넉', 일부 대학은 고등학교보다 학생수 적어


‘리버럴 아츠 칼리지’(LAC)는 학사 학위를 제공하는 4년제 소규모 사립대학을 말한다. 

스튜디오 아트부터 정치학, 심리학, 경제학, 수학, 생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공을 제공한다. 리버럴 아츠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들은 보통 학생수가 적고, 캠퍼스 규모도 종합 대학처럼 크지 않다. 


대학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LAC는 일반적으로 4학년을 합쳐 학생수가 1000명에서 3000명 사이로, 웬만한 공립고교보다도 학생 수가 적은 학교도 있다. 규모가 큰 공립 및 주립대학이나 아이비리그보다 더 친밀한 분위기를 제공하고, 학생 개인이 정교수들의 관심을 더  많이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학부생 중심의 교육

LAC들은 보통 강력한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학부생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다. 같은 수업을 듣는 학생수가 대규모 공립대보다 적기 때문에 강의식 수업보다는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대학원들과 좋은 커넥션을 가지고 있다. 


◇높은 대학원 진학률 

규모가 큰 대학들과 달리 LAC에는 일반적으로 대학원이 없다. 

대신 아츠&사이언스 분야에서 다양한 학사 학위를 제공한다. 인문학과 사회과학, 외국어, 수학, 생물학, 과학, 예술, 컴퓨터 사이언스 등이다. 이들 대학은 학부생 중심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뒤 취업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시킨다. 


LAC에서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리서치 기회를 얻기 쉬운데, 보통 규모가 큰 대학에서는 이런 리서치 기회가 대학원이나 포스트 대학원 학생들에게만 제공된다. LAC의 학부생들은 연극, 광고, 저널리즘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인턴십 기회를 누릴 수 있다. 


LAC의 교수진은 종합 대학의 교수들보다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것에 헌신한다. 대학원이 있는 연구 중심의 종합 리서치 대학들은 교수들이 강의를 짜기는 하지만 실제로 가르치는 것은 대학원생이나 조교가 맡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업 규모와 캠퍼스 문화 

대부분 LAC들은 학생 대 교수 비율이 규모가 큰 대학들보다 낮다. 

종합대학에서는 특히 1~2학년 때 큰 강의실에서 수백명의 학생들이 개론 수업을 듣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LAC에서는 비슷한 성격의 수업이라도 25명에서 45명 사이의 학생들이 듣고, 세미나 수업은 10명에서 12명 사이로 한정해서 운영할 때가 많다. 이들 대학의 캠퍼스에서는 교수들이 비공식적인 행사나 토론에 초대돼 학생들과 돈독한 관계를 쌓기도 한다. 


◇대학원을 위한 준비 

CBS 뉴스에 따르면 LAC졸업생들이 훗날 박사학위를 취득할 확률은 규모가 큰 종합대학의 졸업생들이 박사 학위를 딸 확률보다 두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AC들은 박사학위를 추구하는 학부생들이 진학하고 싶은 대학 리스트 ‘탑 10’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대학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독립적인 리서치 기회가 대학원 합격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취업과 스킬 개발 

‘전국 대학 및 고용주 협회’(NACE)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용주들이 가장 가치를 두는 스킬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 능력, 팀워크 등이 있다. LAC가 중점을 두는 교육 스타일과 환경은 이런 스킬들을 개발하기에 적합하다. 


◇스칼라십과 경비 혜택 

많은 사립 LAC들은 유연하게 재정 보조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신입생 뿐만 아니라 편입생에게도 재정 보조를 해줄 수 있다. 일부 LAC는 저소득층 가정 학생에게 필요한 금액의 100%를 그랜트로 지원하는 재정보조 패키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 

LAC들은 동문 파워가 강력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대 관계를 맺는 경향을 보인다. 

학생수가 적기 때문에 4년 동안 대학 생활을 하면서 학생들이 끈끈하게 지내고, 평생 지속되는 우정을 쌓는 경우가 많다. 또한 동문들이 서로 멘토가 되어주거나 일생에 걸쳐서 모교에 기부를 하고 모교의 발전을 지원하는 등 동문 네트워크가 강력하다. 


◇사회적 책임 

LAC 학생들은 공립 대학의 학생들보다 자원봉사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대학의 교육이 시민 정신을 강조하고 커뮤니티 참여에 가치를 두기 때문이다. 이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눈을 뜨게 하며, 특정 행동이 어떻게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하게 만든다. 


봄방학을 이용해서 봉사 여행을 가든, 수업 프로젝트로서 지역 비영리 단체와 함께 일을 하든, LAC의 학생들은 이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헌신하려는 가치관을 배우게 된다.


◇유명 LAC는 어디

윌리엄스 칼리지, 앰허스트 칼리지, 포모나 칼리지, 스와스모어 칼리지, 보든 칼리지 등이 가장 유명한 LAC들이다. 또한 클레어몬트 칼리지, 칼튼 칼리지, 미들베리 칼리지 등도 탑 LAC에 뒤지지 않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 


김수현 교육 객원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