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법무부와 SEC,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조사 착수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경제
로컬뉴스

연방 법무부와 SEC,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조사 착수

웹마스터

법무부와 금융당국이 금융 시스템 위기를 초래한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과 관련해 경영진의 지분매각 논란과 SEC 법규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기로 했다.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에 있는 SVB 본사. AP


경영진들 지분매각도 조사대상

"고객에 금융 위험성 통지했나"


연방 법무부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에 관한 조사에 나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 보도했다. 아직 예비조사 단계로, 기소나 고발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이들 소식통은 밝혔다. 특히, SVB 모회사인 SVB 파이낸셜 경영진이 파산 전 지분매각 논란도 조사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SVB 측 공시자료에 따르면 그레그 베커 회장 겸 CEO는 지난달 27일 SVB 파이낸셜 주식 1만2451주에 대한 옵션을 행사한 뒤 곧바로 매각해 230만달러의 순이익을 챙겼다. 대니얼 벡 CFO도 같은 날 보유지분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0여 주를 57만5000달러에 판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자 지분매각 계획을 30일 전에 보고하도록 의무화한 SEC 법규에 따라 진행한 것이지만, SEC는 최근 이 기간을 90일로 늘려 베커 회장 등이 보유 주식을 팔았던 2월 27일부터 새 규정을 시행한 바 있다.


회사 측이 무너지기 전 고객과 투자자들에게 금융 위험 가능성과 사업상 불확실성에 대해 정확하게 알렸는지도 당국의 조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SVB 파이낸셜은 최근 연례 보고서에서 투자자들에게 테크, 생명과학, 의료 업계의 신생 회사들에 대한 대출에 크게 집중하고 있다며 "우리 은행의 대출자들은 비슷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어 경제적 또는 다른 여건에 의해 비슷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WSJ 보도에 앞서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SVB뿐 아니라 시그니처은행,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코메리카은행 등 리스크가 불거진 여러 지역은행에 대한 조사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자금줄 역할을 해오던 SVB는 최근 예금 인출 증가에 대응해 보유 채권을 만기 전 헐값 매각해 손실을 본 사실이 알려져 하루에만 전체 예금 4분의 1이 빠져나가는 뱅크런(대량 인출 사태)과 60% 이상의 주가 폭락을 겪은 뒤 금융당국에 의해 폐쇄 조치됐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