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운용] 은행 CD처럼 개런티 이자를 주는 안전 보장형 어뉴이티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재정운용] 은행 CD처럼 개런티 이자를 주는 안전 보장형 어뉴이티

웹마스터

장윤정

아메리츠 파이낸셜 은퇴연금 전문   


어뉴이티의 기원은 로마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에서는 1700년대 중반부터 운영된 오랜 역사를 지닌 금융상품이기도 하다. 개인이 금융상품으로 준비할 수 있는 Retirement plan에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주식투자 상품과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어뉴이티 플랜이 있다. 어뉴이티는 오랜 역사만큼 그 종류도 다양하고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의 폭도 넓다.


#. 개런티 이자 지급형 어뉴이티

어뉴이티의 여러 종류 중에는 지급하는 이자를 개런티하는 플랜이 있다. 마치 은행의 CD 상품처럼 계약 당시 지급하는 이자를 확정하여 보장 지급하는 것이다. 5년 이하의 짧은 기간부터 10년이 넘는 기간까지 다양한 플랜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장기플랜일 수록 보장하는 이자율이 높다. 물론, 운용하는 보험사의 해당 어뉴이티마다 다르고 최근처럼 금리변동에 따라 보험사에서 발표하는 개런티 이자는 오르거나 조정될 수 있다. 하지만 한 번 체결된 어뉴이티의 개런티 이자는 계약된 기간동안 변동 없이 지급된다. 원금 손실 없이 확정된 이자율로 더욱 안전하게 은퇴연금을 마련할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현금자산을 불리는 방법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날짜 기준으로 운용되는 개런티 이자를 지급하는 특정 플랜의 어뉴이티 연이자율을 계약기간 별로 살펴보면 3년 플랜 4.70%, 5년 5.20% 등 이전의 경우보다 높아진 개런티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다. 이 어뉴이티의 경우 계약기간 동안 해마다 확정된 이자율을 고정으로 지급하며 세금을 유예하면서 현금자산을 불리는 방법이다. 안전한 현금자산 증식의 방법으로 손꼽히는 것으로 원금을 보장한다는 점이다. 또한, 별도의 옵션을 추가하지 않는 한 플랜운영에 대한 수수료나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으로 비용 없이 높아진 이자율을 챙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 Annuity 특징

-평생인컴 옵션: 일정 금액의 현금자산을 어뉴이티 플랜을 통해 운용하여 평생 지급되는 인컴을 만든다. 인컴 옵션을 선택할 때 즉시 지급받거나 또는 일정기간을 투자운영한 후에 지급받는 것 중 선택이 가능하다.

-자산증식 집중: 어뉴이티의 특징이자 장점인 평생인컴 옵션을 제외한 것으로 현금자산을 증식시키는 것을 목적할 때 사용된다. 플랜에 따라 시작은 자산증식만을 목적하다가 추후 평생인컴 옵션을 시행할 수있는 것도 마련돼 있다.

-세금혜택: 어뉴이티 플랜으로 세금혜택이 있는 IRA, 401(k) rollover 등을 할 수 있다. 기존 세금혜택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어뉴이티 플랜 안에서 자산이 불어나는 기간 중에도 세금을 바로 내지 않고 나중에 인출할 때까지 세금유예가 되는 혜택으로 자산증식에 더욱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

-의료보장: 롱텀케어 상황 즉 만성질환 및 중증질환 등으로 인한 의료적 진단을 받을 경우 제공되는 혜택이다. 기존보다 두배 또는 증가된 평생인컴을 지급받을 수 있는 플랜이 있다.

 그 밖에 부가적인 다양한 혜택을 선택 또는 추가할 수 있다. 어뉴이티는 개인은퇴연금 플랜으로 IRA, 401(k)와 같은 나이규정이 있다. 가입연령에는 크게 제약이 없지만 인출규정은 59.5세 이후로 규제하고 있다. IRA 같은 퀄리파이드플랜과 마찬가지로 59.5세 이전에 인출할 경우 10% IRS 페널티가 적용된다. 이런 규정을 잘 설명 듣고 플랜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문의 (213) 663-3609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