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보다 10% 이상 낮은 오퍼는 제시하지 말라"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부동산
로컬뉴스

"시세보다 10% 이상 낮은 오퍼는 제시하지 말라"

웹마스터

오퍼 접수 후 대답 없는 셀러

바이어의 대응 요령은


기분좋게 셀러에게 오퍼를 넣었는데 며칠동안 아무런 응답이 없으면 바이어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셀러는 오퍼를 받은 후 바이어에게 답변해야 할 법적 의무는 없다. 셀러가 빨리 응답을 해주지 않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다른 바이어로부터 더 좋은 오퍼를 받았거나 오퍼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 처한 바이어의 행동지침을 살펴본다.


◇셀러가 응답하지 않는 이유

모든 셀러는 다르다. 바이어의 오퍼금액이 터무니없이 낮을 경우 셀러로부터 대답을 듣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셀러들은 판매하려는 집의 마켓밸류보다 10% 이상 낮은 금액의 오퍼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 경우 셀러들은 바이어에게 더 높은 금액의 오퍼를 쓸 것을 요구하지 않고 아예 무시해 버린다. 

복수의 바이어가 오퍼를 제출했고, 그 중에 만족스런 오퍼가 있을 경우 이보다 낮은 오퍼는 무시당할 가능성이 크다. 누구든지 최대한 높은 가격에 집을 판매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오퍼금액과 관계없는 일 때문에 셀러가 응답을 기피하는 경우도 있다. 바이어가 렌더로부터 발급받은 융자 사전승인 레터를 제출하지 않거나, 클로징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동의하지 않거나, 너무 낮은 계약금(earnest money)을 제시하거나, 홈인스펙션 컨틴전시를 걸어놓을 경우 셀러의 마음을 잡지 못할 수 있다. 


◇셀러는 꼭 응답을 해야 하나

셀러는 바이어가 오퍼를 낸 후 응답해야 할 법적 의무가 없다. 이 때문에 오퍼를 접수하기 전에 셀러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라는 것이 현명하다. 바이어의 오퍼에 대답하길 원하는 셀러는 보통 48시간 안에 액션을 취한다. 


◇바이어의 행동 지침은

일단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본다. 48시간이 지나도 답변을 받지 못하면 부동산 에이전트와 상의한다. 바이어들도 여러 집이 마음에 들어 복수의 오퍼를 제출할 때가 많다. 이 경우 복수의 셀러가 오퍼를 수락할 수 있다. 만약 바이어가 2명 이상의 셀러에게 계약금을 냈다면 한 곳은 계약금을 날릴 수도 있다. 


구성훈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