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후진'에, 배터리 업체들 생존경쟁 내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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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후진'에, 배터리 업체들 생존경쟁 내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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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간주에 있는 GM 생산공장 라인 근로자가 전기차 볼트에 LG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AP 


유럽 최대업체 노스볼트 파산보호신청

GM, LG엔솔에 배터리공장 지분 넘겨

中업체들 강세… '빅5' 경쟁구도 재편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가 이어지면서,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업체들에도 한파가 불고 있다.

유럽 배터리의 자존심으로 통하던 노스볼트가 지난달 말 파산하면서 충격을 준 데 이어 제너럴모터스(GM)가 LG에너지솔루션에 미국 합작공장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데에도 전기차 업황 부진이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 "GM 지분 매각은 전기차 투자 후퇴"

GM은 지난 2일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투자해 미시간주 랜싱에 건설 중이던 배터리 제3공장 지분을 LG에너지솔루션 측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GM은 공장지분 매각으로 투자금 약 10억달러를 회수하게 됐으며, 지분 매각은 내년 1분기 중 완료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인수 후 구체적 활용 방안은 밝히지 않았으나, 단독 수주 물량 중 일부를 3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전기차 수요 둔화와 내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백악관 복귀 이후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둘러싼 정치적 불확실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노스볼트 파산 쇼크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스웨덴 노스볼트는 지난달 21일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노스볼트는 150억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투자를 받고도 수율(생산품 대비 정상품 비율) 문제 극복에 어려움을 겪다가 전기차 시장 침체란 악재까지 더해지자 결국 버티지 못했다.


파산보호신청 당시 노스볼트가 보유한 현금은 3000만달러에 그친 반면 부채는 58억달러에 달했다.


블룸버그는 노스볼트의 최대 주주인 폴크스바겐조차 유럽 내 전기차 판매 정체와 중국 사업악화 등으로 올해 들어 추가 자금조달이나 배터리 구매 계약을 꺼렸다고 전했다.


노스볼트 측은 위기 극복 방안 중 하나로 아시아 기업들과의 협력을 거론했지만,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인 중국 CATL은 노스볼트에 투자할 계획이 없다고 최근 밝혔다.


◇ 완성차업체들 생산 속도조절

글로벌 전기차 수요 정체 여파로 완성차 업체들은 잇따라 전기차 생산 속도를 조절하고 있다. 지난달 한국자동차연구원의 '배터리전기차(BEV) 수요 둔화 속 완성차사별 대응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꾸준히 늘고 있으나 성장률은 2022년 이후 감소세다.


주요국의 경기둔화와 전기차 보조금 축소·폐지,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이 이유로 지목된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은 2017년 이후 지난해까지 연평균 45%로 초고속 성장을 해 왔지만 지난해 성장률은 27%로 낮아지는 등 성장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다.


GM은 지난 6월 올해 전기차 생산량 목표를 기존에 발표한 20만∼30만대에서 20만∼25만대로 하향 조정했으며, 세계 4위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도 내년 1월 5일까지 이탈리아 토리노의 전기차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포드자동차는 전기차 수요 둔화 등을 이유로 2027년 말까지 유럽·영국 인력을 4천명 줄이겠다고 지난달 발표했고, 폭스바겐 계열사인 포르쉐는 2030년까지 전체 생산량의 80%를 순수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지난 10월 사실상 수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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