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노조, 16년 만에 파업…항공기 생산 중단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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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노조, 16년 만에 파업…항공기 생산 중단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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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노동자들이 15일 워싱턴주 에버렛에 있는 공장 근처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AP


노조원들 임금 합의안 막판 거부

WP "파업 일주일 당 10억불 손실" 


보잉의 공장 노동자들이 16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에 돌입하면서 항공기 생산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항공기 제조사 보잉의 노조는 지난 13일 파업 개시 안을 압도적 지지로 통과시켰다. 보잉 노동자 약 3만3000명이 소속된 국제기계항공노동자연맹(IAM) 751지부는 파업 안이 3분의 2 수준을 훨씬 넘긴 96%의 찬성표를 받았다고 전했다. 보잉 노조 파업은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8년 이후 처음이다.



보잉은 이번 파업으로 주요 항공기 조립공장 두 곳을 폐쇄할 것으로 보인다. 보잉은 가뜩이나 최근 737 맥스 기종의 잇따른 사고로 큰 어려움에 봉착한 상태다.


2분기에만 당기순손실이 14억4000만 달러에 달했고 6월 말 기준 부채가 600억달러를 넘었다. 이런 상황에서 8일 노조와 4년간 임금을 25% 인상하는 내용으로 협상안을 잠정 타결하며 한고비를 넘기는 듯했지만, 상황은 급반전했다.


보잉은 역대 최대 규모의 임금 인상안이라고 강조했지만 이는 노조의 40% 인상안과는 차이가 컸다. 게다가 연간 보너스가 삭감된 점이 노조원들의 분노를 자극했다. 이에 이날 노조원 95%가 노조 지도부가 들고 온 합의안을 거부한다고 손을 들었다.


투표장에 모인 노조원들은 10년 전에 연금이 없어진 데다가 이후 임금상승이 정체됐는데 생활비는 크게 뛰어서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13년 차 한 직원은 연간 보너스를 빼고 나면 실질 임금 인상률이 9%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파업이 길어지면 보잉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57일간 이어진 2008년 파업 때는 하루 손실이 약 1억달러에 달했다고 WSJ이 말했다.


국제신용평가회사 무디스 추정으로는 월 15억달러 손실이 났다.


TD 코웬의 애널리스트인 카이 본 루모흐르는 이번에도 파업이 50일 이상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손실 규모가 30억∼3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주당 약 10억 달러 손실을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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