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불법 광고판 연간 6000만여달러 세수 손실
빌보드 옥외광고판 단속 부족
광고 수익과 인허가 수수료 상실
불법 옥외광고판으로 인해 LA 시가 골치를 앓고 있다.
LA 시는 불법 광고판과 간판에 대한 단속 부족으로 연간 6300만 달러 이상의 광고 수익과 인허가 수수료를 잃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컨설팅 업체 시티파이(Cityfi) 가 실시한 이번 옥외광고판, 빌보드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허가받지 않은 위치에 설치되거나 규정을 위반한 옥외광고로 인해 LA 시 재정 손실이 심각한 수준으로 누적되고 있다.
시티파이의 마를라 웨스터벨트 책임자는 로컬 방송사인 KNX 뉴스와 가진 관련 인터뷰에서 일부 광고 매체가 월 25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지불할 정도라고 뜨거운 열기의 불법 옥외광고판 시장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 때문에 토지 소유주들 입장에서는 건축을 하거나 토지를 재개발하는 대신 광고를 선택하는 강한 유인이 생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티파이 측의 이번 연구 결과에서 확인된 것은 현재 간판 용도로 쓰이는 토지 필지 가운데 약 2400여 가구 규모의 잠재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부지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최대 1만 명까지 수용 가능한 주거 건설이 광고판 때문에 지연되고 있다고 시티파이 측은 밝혔다. 시티파이는 LA 시가 이번에 제대로 대응을 해서 2028 올림픽 옥외광고 규정을 명확히 정비하지 않을 경우 불법이 난무하는 올림픽이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같은 규정 위반 위험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2028 올림픽을 앞두고 도시 전역의 옥외광고 관리 기준과 집행 체계를 정비하지 않으면 문제가 커질 수있다. 국제 규정과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LA 시 당국의 강력한 단속과 허가 절차 정비, 그리고 유휴 부지의 주거 전환 유도 작업 등이 병행돼야 재정 손실을 줄이고, 주택 공급도 원활해질 수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