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쇼핑패턴 변화, "비싸서 과자도 덜 산다"
AP·시카고 여론연구센터 공동조사
'응답자 절반 이상 식료품비 스트레스"
식료품 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미국인들이 쇼핑패턴을 바꾸기 시작했다고 CNN 방송이 9일 전했다.
AP통신과 시카고대 여론연구센터(NORC)가 지난달 10~14일 성인 1437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절반 이상(53%)이 식료품 비용을 주요 스트레스 요인으로 꼽았다. 33%는 식료품 비용이 경미한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했다. 스트레스 요인이 아니라고 답한 사람은 14%에 그쳤다.
AP통신이 식료품 가격에 대한 스트레스를 조사한 것은 처음이지만, 최근 몇 년간 다른 조사에서도 미국인들이 식료품 가격에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은 전했다. 또 이번 조사결과는 식료품 물가 상승세가 둔화했지만, 미국인들이 여전히 높은 식품가격과 경제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짚었다.
데이비드 오르테가 시간주립대 교수는 이번 조사결과가 경제 방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확실성과 트럼프 대통령의 식료품 가격 공약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음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올해 초부터 미국인들은 트럼프발 무역전쟁으로 인한물가 상승 가능성을 우려해왔지만, 지금까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물가상승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기업들이 연초에 재고를 미리 확보해둔 데다 일부 기업이 비용 증가분을 흡수하기로 했기 때문이라는 게 경제학자들의 분석이다.
경제학자들은 재고가 소진되고 기업들에 관세 타격이 현실화하면 물가상승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쇼핑패턴을 바꾸고 있다고 했다. 소포장 제품을 사거나 쿠폰을 사용하고, 필수품만 구매하며 외식도 줄이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