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경쟁력 강화 위해 11학년부터 꼭 들어야"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로컬뉴스

"입시 경쟁력 강화 위해 11학년부터 꼭 들어야"

웹마스터

명문대 입시에서 AP과목 수강은 선택 아닌 필수다. 전략적으로 꼭 필요한 클래스를 선택해서 최고의 성적을 받도록 노력한다. /AP


AP 클래스 수강 가이드

많은 고등학교들, 9학년생에게는 수강 불허

능력 무시하고 너무 많이 들으면 오히려 악영향


많은 고등학생들은 명문대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기 위해 고등학교가 제공하는 AP 수업을 전부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AP 수업은 일반적으로 강도가 높고, 시간이 더 소요되기 때문에 학생이 다른 수업보다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따라서 자신이 AP 수업을 소화할 만큼 역량을 갖추었는지 먼저 점검하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AP 수업들을 신청해서 학업 강도에 압도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김수현 교육 객원기자


◇AP 수업 수강의 현실

AP 수업은 레귤러 또는 아너(honors) 수업보다 대부분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그 이유는 AP 수업의 목적 자체가 고등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커리큘럼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AP 수업은 대학 과정의 속도와 강도를 시뮬레이션 하도록 설계된다.

한 학년에 너무 많은 AP 수업을 수강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은 대학 진학을 위해 최대한 많은 AP 수업을 듣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부모는 그런 결정이 자녀에게 적합한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자녀가 당장 다수의 AP 수업과 시험을 선택하고 싶어한다면, 부모는 자녀와 함께 앉아서 그것이 합리적인지 논의해야 한다.


c6587c770f3b763e4a10352fe72c6a00_1753725943_1396.jpg
◇AP 수업이 꼭 필요할까

대학 입시를 위해서는 학생이 고급 과정을 이수하고 대학 수준의 수업을 따라갈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AP 수업은 분명 한 가지 방법이지만 자녀가 재학하는 고등학교에서 더 나은 대안으로 제공되는 다른 선택지도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대학 수준의 수업은 IB 과정과 듀얼 크레딧(dual credit) 수업이다. 자녀가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할지 결정할 때 AP 프로그램 외에 이런 선택지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만약 다른 선택지가 모두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아너 수업을 수강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아너 수업으로 대학 학점을 취득하지는 못한다.


◇학년별 AP 수업 수강 전략

AP 프로그램이 자신에게 맞다고 판단한다면 학생은 AP 수업을 어느 학년에 수강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궁금할 것이다. 이것은 고등학교의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다. 

일부 고등학교는 9학년 학생들에게 AP 수업을 제공하지 않는 반면, 일부 고등학교는 9학년 때부터 자유 선택의 기회를 준다. 보통 9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신입생으로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AP 수업을 부담스러울 정도로 듣지 않는다. 또한 대부분의 고등학교는 AP 수업을 신청하려는 학생에게 한 해 전에 수강한 특정 과목의 성적이 일정 이상 돼야 한다는 등 선행 조건을 요구한다.

AP 수업이 필수가 되는 시기는 11학년이다. 대학이 지원자의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를 평가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시기이기도 하다. 대학은 지원자가 11학년 때 심화된 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큰 도전을 했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성공했는지 확인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특히 11학년 학생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AP 수업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2학년 때도 AP 수업을 계속 수강해야 한다. 그래야 원서에 포함된 성적 증명서에는 12학년 AP수업의 성적이 표기되지 않더라도, 학생이 여전히 열심히 공부하고 강도 높은 학업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을 대학에 알릴 수 있다. 또한 대학은 입시 결과가 나온 뒤에도 전체 성적 증명서를 보내라고 요구한다. 이 시점에서 AP 수업은 AP 시험에서 고득점을 올려 대학 학점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도 가진다.


◇과도하면 해가 된다

성적 증명서에 강도 높은 수업들을 수강한 기록이 있는 것은 입시에 중요하지만 GPA 또한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만큼 AP 수업을 너무 많이 듣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녀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AP 수업을 많이 수강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면 부모로서 개입할 필요가 있다. 자녀의 성적이 곤두박질치거나,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아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수면 시간이 현저히 줄어든다면 자녀와 대화를 해서 AP 수업 몇 개를 빼거나 외부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논의해야 한다.

AP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대학 수준의 수업을 고등학생이 미리 경험하고 대학에서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녀가 당초의 의지와 다르게 학업의 강도를 소화하지 못한다면 수업 부담을 줄여야 할 때다. 

억지로 무리해서 AP수업을 끌고 가다가 정신 및 신체 건강을 해친다면 입시 뿐만이 아니라 대학에 진학한 뒤에도 오히려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