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커피 작가' 이길상 교수 필진 합류

오늘(5일)부터 격주 월요일마다
'커피 한 잔에 담긴 문화사' 연재
병오년 새해를 맞아 미주판 오피니언 면에 새 필진이 합류합니다. 한국에서 ‘커피 작가’로 유명한 이길상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커피와 관련한 새로운 역사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커피 역사의 시작부터 커피에 얽힌 다양한 문화현상 등을 "커피 한 잔에 담긴 문화사"라는 타이틀로 독자 여러분들께 전할 것입니다. 색다른 글을 읽는 재미와 함께 문장 속에 감도는 진한 커피향으로 삶을 한층 여유롭게 음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길상 교수는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의 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명예교수로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커피 교재를 읽다가 커피 역사에 빠져들었습니다다. 『커피 세계사+한국 가배사』(2021), 『커피가 묻고 역사가 답하다』(2023)가 널리 알려지며 커피 작가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2024년부터 2025년까지 KBS 제1라디오에서 매주 1회 생방송 ‘커피로 맛보는 역사’를 진행했습니다. 최근『커피 한잔에 담긴 문화사, 끽다점에서 카페까지』(2025, 싱긋)를 출판하였고, 현재는 유튜브채널 <커피히스토리> 운영, 커피 칼럼 집필, 커피 강연 등을 하며 낭만적인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길상 교수의 새해 첫 칼럼은 오늘(5일) 미주판 14면에 게재됩니다. 격주로 월요일마다 독자를 찾아갈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을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