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국내폰·공관방문 없이 비대면 신원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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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국민, 국내폰·공관방문 없이 비대면 신원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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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청은 재외국민이 한국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재외공관을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는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인 '재외동포인증센터' 시범 서비스 개시 기념행사를 28일 서울 서초구 외교센터에서 개최했다.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 시범개시


재외동포청,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해외체류 국민의 한국내 디지털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재외동포인증센터'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 관계부처 업무 협약 체결 후 기관 간 실무 협의, 민간 사업자 대상 사업 설명회 등을 통해 전자여권을 기반으로 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시스템(재외동포인증센터)을 마련했다. 

그동안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은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원거리 재외공관을 방문해 공동·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야만 했다.

또한 인증서를 발급받더라도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국내 휴대전화 본인확인이 요구돼 번거로웠다. 그러나 앞으로는 재외국민도 재외국민 등록 후 주민등록번호 및 유효한 전자여권을 보유하고 있으면 민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재외국민 인증서를 발급받아 온라인으로 신원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시범서비스 기간에는 인증서 발급을 우선으로 제공한다. 이날 서비스 개시와 함께 신한은행,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앱에서 인증서 발급을 할 수 있으며, 12월부터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에서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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