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추장 넣은 '맵달' 메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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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추장 넣은 '맵달' 메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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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이크쉑의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샌드위치'.    /쉐이크쉑 블로그


쉐이크쉑 '고추장 치킨샌드위치' 판매


한국 고추장을 양념으로 쓰는 '맵고 달달한' 메뉴가 미국 레스토랑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CNBC가 22일 전했다. CNBC는 또, 맵다는 뜻의 스파이시(spicy)와 달콤하다는 뜻의 스위트(sweet)를 조합한 신조어 '스위시'(swicy)를 소개하면서 "이 용어가 실제로 메뉴판에 등장한 것은 아니지만, 달콤하고 매콤한 음식의 부상을 지칭하는 데 널리 쓰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시장조사업체 데이터센셜에 따르면 전국 레스토랑 메뉴의 약 10%가 이런 '달콤·매콤한'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12개월간 1.8% 증가한 수치다. 또, 이런 메뉴는 향후 4년 동안 9.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CNBC는 최근 식당에서 인기있는 메뉴들이 주로 "과일 맛과 다양한 고춧가루(chili powder)를 함께 사용하거나 한국의 인기 조미료인 고추장과 매운 꿀 같은 소스를 사용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대표적인 사례로 쉐이크쉑(Shake Shack)의 '한국식 프라이드치킨 샌드위치'를 소개했다. 쉐이크쉑은 한식에서 영감을 받은 메뉴로 고추장 양념으로 코팅한 치킨을 넣은 샌드위치를 선보였고, 이 메뉴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맛 트렌드 분석가인 케라 닐슨은 "2010년대에 식품회사 '마이크스 핫 허니'(Mike's Hot Honey)의 매콤한 꿀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맵고 달콤한 맛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근래에는 한식, 특히 매콤달콤한 고추장소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더 많은 사람이 이런 맛의 조합을 찾게 됐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2020년대 초반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햄버거나 피자 등 전통적인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다시 참신하고 색다른 맛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매운 맛의 인기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근래 출시된 모든 매운맛 메뉴가 성공한 것은 아니다. 코카콜라는 올해 2월 매운맛 콜라(Spiced Coke)를 영구적으로 판매할 계획으로 출시했다가 약 6개월 만에 판매를 중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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