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야기] 예수 부활의 증거들


홈 > 커뮤니티 >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교육이야기] 예수 부활의 증거들

최고관리자
뉴커버넌트 아카데미 교장

기독교가 인류 역사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기에 예수의 부활은 중대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부활이 사실일까? 사도 바울은 만약 예수가 부활하지 않았다면 그의 믿음과 전도, 그리고 신앙 자체가 헛 것이라 했고 기독교인이 모든 사람 중 가장 ‘불쌍한 자’라고 덧붙였다. 변증가 윌리엄 래인 크레이그 박사도 예수의 부활 없이는 기독교가 존재할 수 없고, 부활이 사실이 아니라면 자신은 기독교를 믿지 않을 것이라 했다. 기독교의 사활이 예수의 부활에 걸려 있다.

그렇다면 예수의 부활을 뒷받침 하는 증거는 무엇일까? 첫째, 예수는 실제 인물이었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성경의 사복음서 외에도 기독교인이 아닌 역사가 (타시터스, 죠시퍼스, 사모사타의 루치안, 마라 발 세라피온 등)가 예수의 존재와 십자가 처형이 사실이라 기록했다. 기독교를 부인하는 바트 얼만 박사도 예수의 존재와 십자가 처형만큼은 부인할 수 없다고 인정한다. 어떤 회의론자는 예수가 죽지않고 잠시 의식을 잃었다 서늘한 무덤에서 정신을 차렸다고 주장한다. 하지만,사형 전문 집행자였던 로마 군사들이 그런 큰 실수를 범했을까? 만약 그런 오류를 범했다면 집행자 자신들이 극한 처형을 당했을 것이기에 예수가 죽지 않고 까무러쳤다 깨어났다는 주장은 신빙성이 부족하다.

둘째, 무덤이 비어있었다. 빈 무덤에 대해 믿지 않는 자는 세 가지 이슈를 제의한다; (A) 예수가 의식을 되찾은 뒤 일어나 손수 돌을 밀어내 보초병들 사이로 빠져 나갔다 (B) 누군가 예수의 시신을 훔쳐갔다 (C) 여자와 제자들이 부활절 아침 다른 무덤에 갔다. 이 세 가지 반론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

(A)의 경우 십자가에 여섯 시간 이상 못박혀 있던 사람이 의식을 되찾은 뒤 1800 킬로나 되는 무거운 돌을 움직일 힘이 있을 리 없다. 예수시대의 무덤은 원반 모양의 돌을 경사진 홈 아래로 굴려 문을 가로막았다. 이 큰 원반을 아래로 굴리는 것은 장정 둘 정도면 가능하지만 돌을 홈 위로 굴리려면 여러 명이 함께 힘을 써도 부족하다. 죽었다고 여겨졌을 만큼 고통을 받았다면 예수가 깨어나 그 무거운 돌을 혼자 옮길 수 없었을 것이다.

(B)의 경우 유대인 지도자나 로마군이 예수의 시체를 훔칠 동기가 없었다. 그들은 오히려 예수의 시체가 도난당하지 않도록 경비병을 배치했던 자들이다. 예수를 따르던 사람들도 두려워 숨어 있었고, 절대 잘 훈련된 로마군병을 물리쳐 시신을 옮길 수 없었다. 특히 유대인 지도자들이 로마군 보초병들에게 돈을 주며 시신을 도난당했다고 거짓말을 해 달라고 한 점은 부활을 뒷받침하는 증거다.

(C)는 무덤을 찾은 여자들이 삼일 전 예수의 시신이 어디에 보관됐는 지 직접 눈으로 보았기에 거부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무덤을 잘 못 찾아갔다면 유대인 지도자들과 로마군병들이 예수의 시신을 무덤에서 꺼내 보여줌으로 부활이 허구였음을 증명했을 것이다.

셋째, 부활한 예수를 만난 사람이 많다. 부활한 뒤 예수는 한 두 사람에게, 또 많게는 500명에게 여러 차례 나타났다. 회의론자들은 이것을 환각이라 주장한다. 그러나 현대 심리학자들은 환각 사고가 이러한 규모와 빈도로 일어날 수 없다고 한다.

넷째, 부활이 조작되었다면 최초의 목격자가 여자라고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당시 여성의 증언은 법정이나 일반 상황에 유효하지 않았다. 만약 부활을 조작하려 했다면 여성보다 더 믿을 수 있는 목격자를 지명했을 것이다.

다섯째, 예수의 이복형 야고보도 개종해 제자가 되었다. 마가복음과 요한복음 둘 다 예수의 형제들이 그를 메시아로 여기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부활한 예수를 만난 동생 야고보는 신자가 되어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로 섬기다 끝내 순교했다.

끝으로, 부활의 사건은 제자들을 변화시켰다. 부활 전 제자들은 두려워 떨며 숨어 있었다. 그러나, 부활 후 공개적으로 복음을 전하고 순교자의 죽음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그들은 부활절 사건을 조작해 핍박과 고난, 그리고 극심한 처형을 받을 이유가 전혀 없었다. 바울 사도도 기독교인을 핍박하러 가던 중 부활한 예수를 만나 180도 돌아섰고 온갖 고난을 평생 당하다 순교했다.

예수 부활에 대한 증거자료는 더 많지만 결국 이 사건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각 사람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 기독교는 근거자료 없는 맹신(盲信)적 종교가 아니다. 예수 부활을 잘 고려해 삶을 돌아보고 또 미래와 영원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귀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제이슨 송, 뉴커버넌트 아카데미 교장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