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개요(Sermon Outline)
◻ 시작하는 질문: 기독교의 핵심은 십자가이다. 교회의 변질은 사실상 십자가의 변질이다. 아무리 다른 것들을 잘 갖추고 있어도 십자가가 빠지면 교회는 동력을 잃게 된다. 십자가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담겨져있기 때문이다. 이 능력을 누리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헬라적 지혜를 자랑하는 고린도 교회를 향한 바울의 메시지를 기록하고 있다. 고린도는 항구 도시로써 물질적 풍요와 쾌락이 넘치던 곳이었다. 반면에 아테네에 비하면 철학적 명성은 뛰어나지 못했다. 해서, 그들은 돈으로 철학자들을 유치해서 학교를 세우기도 했다. 찰학의 본산을만들기 위함이었다. 그러다 보니 헬라적 지혜가 최고의 가치가 된 것이다. 그 영향이 고린도 교회 안에까지 들아왔다. 이것이 교회 안에 분당을 만들게 했고, 교회의 영성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것을 고치기 위해 쓴 것이 오늘 본문이다. 바울은 18절에서 이렇게 선포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여기서 “십자가의 도”란 십자가를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의 지혜를 말한다. 그 속에 인류를 구원할 모든 능력이 담겨져 있다. 세상 지혜는 화려해 보이지만 사실은 가짜이다. 인생의 답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십자가만이 우리가 살 길이다. 십자가의 도가 진정한 능력인 이유가 무엇일까?
1.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2. 은혜가 있기 때문이다
3. 사랑이 있기 때문이다
◻ 삶으로 떠나는 질문: 십자가의 능력이 아무리 위대해도 그것을 믿음으로 받지 아니 하면 의미가 없다. 이제는 세상 지혜를 내려놓고, 오직 십자가의 도를 자랑하며 살지 않겠는가? …...more
...more
Show l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