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코로나 비상사태 재연장 검토”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코로나19
로컬뉴스

“백악관, 코로나 비상사태 재연장 검토”

웹마스터


폴리티코 보도 "내년 초까지 연장"

백신, 진단 검사에 국가 예산 활용

바이든 2차 음성 판정→격리 해제


백악관이 오는 10월 중순 종료 예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 재연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내년 초까지 연장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또다시 연장하면 미국은 2020년 1월 이후 4년째 코로나19 비상사태를 유지하게 된다.


코로나19 비상사태는 중단할 경우 종료 60일 전에 고지해야 한다. 현행 비상사태를 연장하지 않고 10월 13일에 끝내려면 이달 15일에는 관련 사실을 알려야 한다. 폴리티코는 바이든 행정부가 오는 15일 최종 결정을 앞두고 코로나19 비상사태 연장 문제를 숙고 중이지만, 재연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는 끝나지 않았다”면서 “지금 비상사태를 해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 재연장에 무게를 두는 것은 하루 확진자 수가 10만명을 넘나드는 상황에서 정국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국민에게 의료 혜택을 지속해서 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공중보건서비스법상 보건부 장관은 코로나19 등 공중보건 비상사태 발생 시 90일간 저소득층 의료보장제도(메디케이드), 백신, 진단검사 및 치료제 등 필요 자원을 제공하고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비상사태를 근거로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치료제 등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해왔다. 그러나 비상사태가 종료되면 일부 국민은 코로나19 검사를 받거나 치료를 받을 때 현재보다 복잡한 절차를 거치거나 비용을 부담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검사와 치료를 기피하는 사람이 생기면 코로나19가 재확산하거나 사망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이 전날 1차 검사에 이어 7일 2차 검사에서도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격리에서 해제됐다. 백악관 주치의 케빈 오코너 박사는 이날 메모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두 번째 코로나19 검사에서도 음성으로 확인됐다"며 "이로써 격리는 해제되고 대통령은 외부 일정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감염이후 처음으로 백악관을 벗어나 질 바이든 여사가 머물고 있는 델라웨어 레호보스비치로 이동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델라웨어 이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상태가 아주 좋다"면서 현안인 인플레이션 감축법안과 관련해 "처리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1일 코로나19에 처음 확진된 바이든 대통령은 같은 달 27일 음성 판정을 받고 공식활동을 재개했다. 그러나 사흘 뒤인 지난달 30일 검사에서 다시 양성 판정을 받고 재격리에 들어갔다.


김효선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