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밀려나는 글로벌 브랜드들
웹마스터
경제
2시간전
LVMH, 스타벅스, 애플 등
"쉽게 돈 버는 시절 끝났다"
"쉽게 돈 버는 시절이 가고(easy money is gone)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최근 중국시장에서 처한 현실을 이렇게 평가했다.
14억 인구의 중국시장은 글로벌 브랜드들의 '캐시 카우'(현금 창출원)였으나 중국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중국인들의 씀씀이가 예전 같지 않은 데다 현지 기업들의 부상으로 치열한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과 중국 간 긴장도 서구 기업들에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WSJ은 "수년간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고 수백만 명이 중산층과 상류층으로 진입하면서 루이뷔통 모회사인 LVMH, 스타벅스, 나이키, 애플, 테슬라 같은 기업들에 중국은 '캐시 카우'였다"면서 하지만 이제 중국 현지 경쟁업체들이 중국의 많은 산업에서 서구 브랜드들을 앞질렀다고 지난달 29일 전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1999년 베이징에 첫 매장을 연 이후 중국에서 공격적으로 매장 수를 늘려나갔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타격을 입었으며 저가 정책을 앞세운 현지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밀려 고전해왔다.
현지 브랜드 루이싱 커피는 2023년 스타벅스를 제치고 중국 최대 커피 체인점 자리를 차지했다. 결국 스타벅스는 중국 사업의 지분 60%를 중국에 뿌리를 둔 사모펀드 보위캐피털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