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동맹에 확신 주려면 한미 핵연습 진지한 대화해야"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정치
로컬뉴스

"美, 동맹에 확신 주려면 한미 핵연습 진지한 대화해야"

웹마스터

연방하원 본회의장에서 발언하는 영 김 의원. /영 김 의원 홈페이지


영 김 하원 외교위 인도·태평양 소위원장

한국 내 자체 핵무장론에

"북한 핵공격 가능성에 더 긴장하는 것"


영 김 연방하원 외교위원회 인도·태평양 소위원장은 14일 북한의 핵위협과 관련, "미국이 동맹국에 확신을 주기 위해서는 미국과 한국이 한미 핵연습 등 안보훈련(security exercise)에 대해 좀 더 진지한 대화를 나눠야 된다"고 말했다.


하원 외교위에서 한국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인도·태평양 소위 위원장에 한국계 의원으로는 처음 선출된 김 위원장(공화·캘리포니아)은 이날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북핵 위협과 관련해 한국 일각에서 독자 핵무장론이 나오는데 대해선 "김정은의 도발과 무기 능력 개선으로 북한의 핵 공격 가능성에 대해 한국이 더욱 긴장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다만 미국과 한국이 좀 더 진지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언급한 '핵 연습 등 안보훈련'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일 언론 인터뷰에서 "실효적 확장 억제를 위해 미국과 핵에 대한 공동기획, 공동연습 개념을 논의하고 있고,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백악관 고위당국자는 당시 "미국과 한국은 확장억제를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여기에는 북한의 핵무기 사용을 포함한 일련의 시나리오에 대한 한미 공동대응을 모색하는 테이블탑 연습(table-top exercise)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