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필요한 것' 이해하는 능력 개발하라"


홈 > 로컬뉴스 > 로컬뉴스 > 교육
로컬뉴스

"소비자가 '필요한 것' 이해하는 능력 개발하라"

웹마스터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즈니스 스쿨인 유펜 와튼 스쿨 전경. / University of Pennsylvania


비즈니스 전공 원하는 학생이 갖춰야 할 스마트 스킬 

전략적 사고, 시간관리 능력, 조직력, 팀워크 등 갖춰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도 필수, 협상 또는 논쟁에서 유용


‘비즈니스 스킬(business skill)' 이란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 소비에 참여하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종사자들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는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람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한다. 만약 대학에서 비즈니스를 전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최대한 빨리, 그리고 의도적으로 비즈니스 스킬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직업군에서 사용되는 비즈니스 스킬은 개인의 포지션, 종사하는 산업, 그리고 회사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일부 스킬은 대부분의 비즈니스 커리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된다. 대학에서 비즈니스를 전공하고 졸업 후 기업가가 되고 싶다면 어떤 '스마트 스킬'을 갖춰야 할까? 


◇전략적 사고 

‘전략적 사고’란 생각을 훈련하는 것이다. 그 훈련에는 조건이 있는데 목표를 달성하거나 어떤 프로젝트를 성공시킨다는 맥락 안에서 생각을 진행하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전략적 사고의 범주에는 적시적소에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잠재적 가능성을 저울질하는 것, 현실적으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고려하는 것 등이 모두 포함된다. 또한 전략적 사고는 분석적 사고, 혁신,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결단력 등 다른 스킬들을 활용한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기업의 리더들은 내부 데이터와 아이디어를 모으고 진단해서 사업 전략을 짠다. 


◇시장인지 능력 

‘시장인지 능력(market awareness)'은 전체 산업을 거시적인 수준에서 평가하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양질의 사업 계획을 최적화할 수 있다. 시장인지 능력은 현재 시장에 무엇이 존재하고, 무엇이 필요하며, 그 사이의 갭을 내가 어떻게 메울 수 있을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2007년 혜성 같이 등장한 애플의 아이폰이 좋은 예다. 당시 애플 CEO 였던 스티브 잡스는 시장에 무엇이 존재하는지, 그런데 대중은 무엇을 더 원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했다. 개인 컴퓨터이면서 항상 손에 쥐고 다닐 수 있는 유동성의 개념을 그는 스마트폰을 통해 발현시켰다. 기술 혁신에 앞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needs)'이 무엇인지 정확히 읽은 것이다. 시장을 제대로 인지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경향과 규모, 기준에 대해서도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 


◇조직 및 계획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고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것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진행의 단계를 시각화하고, 필요하다면 융통성 있게 수정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들지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임무를 완성하기 위해 시간 관리를 잘해야 한다. 


또한 업무 분담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도 필요하다. 팀을 구성하는 개인 한명 한명이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한 뒤, 팀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 각자의 스킬이 적재적소에서 최대한으로 발휘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팀 만들기 

‘팀워크(teamwork)'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것은 협동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람이 어릴 적부터 배우는 스킬이다. ‘팀 만들기(team building)'는 여러가지 이유로 직장에서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성공적인 팀의 일원은 업무 환경, 직장 문화, 주변 동료와의 신뢰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한다. 직원이 팀워크를 효율적으로 배울 때 자신의 스킬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직장은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공간으로 팀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지면 직원 개개인은 다른 배경을 가진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팀 만들기는 건전한 경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직원들이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더 효과적으로 할수록 업무 환경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아진다. 


◇커뮤니케이션

지금까지 언급된 스킬들 외에도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필수적인 스킬 중 빼먹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 


비즈니스는 ‘사람에 의해, 사람을 위해’ 운영된다. 어느 기업이 내부적으로, 외부적으로 잘 돌아가느냐 여부는 커뮤니케이션과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또한 협상이나 논쟁에서도 유용하다. 하물며 매일 타인들과 주고 받는 이메일을 작성할 때 일대일로 다른 사람과 대화하거나 큰 그룹에서 말할 때 직원과 상사 또는 동료들끼리 대화하는 것까지 모든 일상이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잘 한다는 것은 어떻게 타인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비즈니스의 성공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김수현 객원기자

0 Comments